ⓒ마켓컬리
ⓒ마켓컬리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마켓컬리가 재사용 포장재 ‘컬리 퍼플 박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마켓컬리의 이번 재사용 포장재 도입은 지난 2019년 모든 배송 포장재를 재활용이 가능하고 환경부담이 적은 종이로 변경한 ‘올페이퍼 챌린지(All Paper Challenge)’의 연장선이다.

마켓컬리는 올페이퍼 챌린지 시행 이후에도 친환경 배송 연구를 꾸준히 이어온 결과,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보냉력과 편의성 등을 갖춘 컬리 퍼플 박스를 내놨다고 설명했다. 

컬리 퍼플 박스는 가로 45㎝, 세로 30㎝, 높이 35㎝에 약 47리터(ℓ) 용량을 담을 수 있다. 상온 28도 기준으로 냉장 제품은 약 12시간 동안 10도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며 냉동 제품은 약 11시간 동안 -18도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박스 외부는 내구성과 오염 방지에 강한 나일론 소재에 방수 코팅을 적용했으며, 내부는 제품의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토이론 소재를 사용했다. 가벼운 소재를 적용해 무게는 135g이며 접이식 구조로 휴대·보관이 쉽다.

컬리 퍼플 박스는 이날부터 마켓컬리에서 구매할 수 있다. 마켓컬리는 이번 박스 도입과 관련 우선 주문 배송지가 샛별배송 지역이면서 화이트 등급 이상인 고객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운영한다. 이후 서비스 고도화 등을 거쳐 대상 고객 등급을 확대해 운영할 계획이다.

배송은 고객이 샛별배송 주문 후 문 앞에 컬리 퍼플 박스를 놓아두면 배송매니저가 주문한 냉장, 냉동 상품을 담는 방식이다. 상온 제품은 종이 포장재에 별도로 담겨 배송된다.

컬리 퍼플 박스가 아니더라도 재사용 포장재 배송 이용이 가능하다. 고객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 보냉 박스가 있다면, 별도 신청을 통해 컬리 퍼플 박스와 동일한 방식으로 배송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