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주환 기자】 SK텔레콤에서 분리돼 정보통신기술(ICT)‧반도체 투자전문회사로 출범한 SK스퀘어가 재상장과 함께 첫 투자 대상을 밝혔다.

29일 SK스퀘어는 이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재상장과 함께 첫 투자처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부문을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먼저 SK스퀘어는 국내 최초 가상자산거래소 코빗에 약 900억원을 투자해 35% 가량의 지분을 인수, 2대 주주로 올라선다는 계획이다. 

SK스퀘어는 코빗의 지분을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순자산가치를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9월 기준 국내 가상자산거래 누적 금액은 약 3584조원으로, 코스피 거래금액보다 450조원을 상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빗이 금융위원회 특정금융정보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금융정보분석원에 신고 수리가 완료된 가상자산사업자라는 점도 판단에 영향을 줬다. 

SK스퀘어는 이밖에도 안전한 거래 환경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와 메타버스 사업 부문 등에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SK스퀘어는 카카오계열 3D 디지털휴먼 제작사 온마인드에도 80억원을 투자해 40%의 지분을 인수하기로 했다. 

온마인드는 자체 개발한 3D 디지털휴먼 구현 기술과 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그래픽 분야 Top 기업인 유니티(Unity), AMD 등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온마인드가 제작한 3D 디지털휴먼 ‘수아(SUA)’는 유니티 코리아와 광고 모델 계약을 맺는 등  메타버스 셀럽으로 부상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SK스퀘어는 이번 투자로 SK 메타버스 생태계의 출발점에 서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스퀘어 윤풍영 CIO(최고투자책임자)는 “SK스퀘어는 블록체인, 메타버스와 같이 미래혁신을 이끌 ICT 영역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매력적인 투자전문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