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등 5개 부처, 복합문화센터 건립·휴폐업공장 리모델링 등 20개 사업 합동 공모

生生 프로젝트 사례: 창원 산단 스마트업파크 ⓒ산업통상자원부
生生 프로젝트 사례: 창원 산단 스마트업파크 ⓒ산업통상자원부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정부가 올해 구조고도화사업 등 산업단지 환경 개선 및 인프라 구축에 약 5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하고 관계부처 합동 공모를 시작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산림청은 3일 산단 환경·인프라 개선 사업을 일괄 공고했다. 이번 공모엔 산업부의 복합문화센터 건립,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등 9개 사업, 고용부의 직장어린이집 지원, 산재예방시설 지원 등 6개 사업, 환경부의 폐수처리시설 확충 등 20개 사업이 들어갔다.

정부는 올해 산단 환경·인프라 개선에 구조고도화사업을 포함해 약 5000억원 규모를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엔 산업부 2580억원 등 총 2901억원을 해당사업에 지원했다. 구조고도화사업은 산단의 노후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복합문화센터·혁신지원센터 등을 짓거나 휴·폐업공장을 리모델링하는 사업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부지를 확보하면 국비로 건축비를 보조하고 있다.

산업부는 구조고도화사업에 60여개의 사업 대상을 선정해 오는 2024년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구조고도화사업은 지난해까지 국가산단과 일반산단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이번엔 전국 470여개 농공단지도 포함됐다. 기초지자체가 제출한 농공단지 활성화 계획을 평가해 최대 6개 지역을 선정하고 ‘시그니처농공단지’를 조성하도록 복수의 사업을 패키지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산단 주변 지역주민들이 복합문화센터 등의 지원시설을 함께 활용하도록 일정 부지 내에 복수의 사업을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生生 프로젝트를 새로 마련했다. 창원 산단의 ‘스마트업 파크’처럼 복합문화센터, 혁신지원센터 등을 패키지로 제공하겠다는 내용이다.

산업부는 정부합동공모를 홍보하고 달리진 사업 내용을 설명하는 현장설명회를 5개 권역별로 진행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산단은 국내 제조업의 핵심 공간이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관련부처들이 협업해 산단에 대한 지원이 보다 내실있게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