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 불가리스 등 다양한 히트작 내놓으며 국민 건강 일조
투자와 연구 게을리하지 않으며 저출생 대비 다양한 제품군 확대

남양유업 옛 제품 라인업 [사진제공=남양유업]
남양유업 옛 제품 라인업 [사진제공=남양유업]

【투데이신문 임혜현 기자】 우유를 중심으로 국민의 건강을 책임져 온 국민기업 남양유업이 13일로 창립 60주년을 맞았다.

남양유업은 고(故) 홍두영 명예회장이 1964년 3월 13일 창업했다. 이어 1967년 최초의 국산 조제분유를 선보여 우리 국민들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1970년대 천안공장 설립과 함께 세종공장을 추가로 건설하며 분유 생산량을 늘려갔다. 경북 경주, 전남 나주 등 전국에 생산시설을 갖춰 제품군을 확장하는 데 성공했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지난 20년간 4500억원 이상의 투자활동을 진행해 유제품 인프라를 구축했다. 특히 남양유업 중앙연구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등 기관에서 공인시험기관으로 등록된 바 있다. 

다양한 히트작도 내놓은 바 있다. 특히, 남양유업은 DHA 성분을 활용해 만든 ‘아인슈타인’, GT 공법을 적용한 ‘맛있는우유 GT’, 발효유 ‘불가리스’와 레디투드링크(RTD) 차음료 ‘17차’ 등으로 국민들의 사랑을 받았다.

근래 남양유업은 최근 출생률 저하와 우유 소비 감소 등 업계 위기 속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단백질 브랜드 '테이크핏', 식물성 음료 '아몬드데이', '오테이스티' 등 미래산업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게 그 예다.

아울러 근래 남양유업 주변에 있었던 송사도 종결, 경영권이 새 주체로 이전되면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환갑을 맞아 환골탈태하는 셈. 올해 1월 홍원식 회장 오너 일가가 남양유업 경영권을 두고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한앤코)와 진행해 온 법정 공방은 최종 종결됐다. 이제 오너 체제를 종식하고 한앤코 시대를 개막하게 된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아기사랑 60년 업력을 바탕으로, 100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연구, 개발 등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