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nbsp;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 현안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nbsp;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 현안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민수 기자】 대외경제 전문가들이 대외 불확실성 확대와 우크라이나 사태에 정부의 선제적인 노력을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5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 현안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최근 여러가지 대외 불확실성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까지 발생해 글로벌 경제 및 금융·외환시장 동향과 주요 경제 안보, 통상 이슈를 종합적으로 점검, 논의 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제가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정상화되는 과정으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현재 우리 경제가 매우 엄중한 대외여건에 처해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미중 패권 경쟁에 따른 공급망 리스크,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인한 글로벌 인플레이션 장기화가 부각되고 있다”며 “여기에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한 대(對)러 제재로 실물 및 금융 부문의 경색이 초래되는 등 전례 없는 불확실성과 위기감이 조성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외 리스크에 대한 대응으로 빈틈없는 모니터링 체계와 리스크에 대한 보수적 접근을 주문하고 나섰다. 또 경기회복세 유지를 위한 원자재 등 확보와 공급망 대응, 금융시장 안정 및 신용등급 유지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서는 직접적 영향보다 향후 대러 제재에 따른 수출 통제나 금융시장 혼란의 영향이 더 크기 때문에 사태 진전에 따른 파급효과를 모니터링하고 선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 관계자는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공급망TF,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 대응TF 등을 통해 대외 현안에 기민하게 대응해 왔다”며 “이번 간담회에서의 전문가 제언 등을 통해 향후 보다 촘촘한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