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6건, 러시아 18건 수주…총 100억불 넘어
대러시아 경제제재 예고에 진출 기업들 모니터링 분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지난 23일 서울시 중구 해외건설협회 회의실에서 민관합동 긴급 상황반 회의를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건설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해외건설협회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는 지난 23일 서울시 중구 해외건설협회 회의실에서 민관합동 긴급 상황반 회의를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건설기업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해외건설협회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이들 두 나라에 진출한 건설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러시아에서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한 기업들은 향후 러시아를 대상으로 한 경제제재에 대한 대응책을 찾는데 고심하는 모습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러시아우크라이나에 진출한 건설기업들은 향후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피해를 예방할 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2일 우크라이나 현지에서 일하던 내국인 건설 노동자 4명을 인근국가로 대피시켰으며 다음날인 23일에는 해외건설협회와 함께 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의 애로사항을 듣는 민관합동 긴급 상황반 회의를 열었다.

국토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에 진출해 감리용역을 수행하던 국내기업은 긴급 대피에 나섰다. 러시아에 있는 국내기업 사업장은 분쟁지역과 떨어져 있어 안전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국토부는 향후 상황을 엄중히 모니터링하면서 기획재정부, 외교부 등과 협력해 내국인 안전 확보와 기업보호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건설협회에 의하면 7일 현재 우크라이나에서는 3개 기업이 6건의 공사를 수주해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사 총 수주금액은 1020만불 규모다. 러시아에는 14개 기업이 18건의 공사를 수주했으며 수주금액은 103억6100만불 수준이다. 지난해 건설공사 수주계약 현황은 우크라이나 1건(30만불), 러시아 9건(17억8000만불)이다.

양국에 진출한 건설기업들은 현지 상황과 향후 진행될 대러시아 경제제재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불안한 표정이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주기적으로 현황을 공유하고 상황반 회의를 갖기로 했다”라며 “다자개발은행(MDB) 재원의 프로젝트 참여가 많은 엔지니어링사는 경제제재 상황에서 대금 결재 등에서 어려울 수 있기에 WB(세계은행), EBRD(유럽부흥개발은행)의 대응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DL이앤씨는 러시아에서 지난해 3월과 12월에 잇따라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DL이앤씨는 지난해 3월 러시아 석유기업인 가즈프롬네프트와 모스크바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에 대한 가계약을 체결했으며 해당 건설사업의 설계, 조달, 시공감리를 단독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12월에는 수주금액 1조6000억원(약 11억7000만 유로) 규모의 러시아 발틱 콤플렉스 프로젝트에 대한 설계 및 조달 계약도 체결했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설계 및 조달 업무여서 직접 시공에 참여하지 않고 두 사업 모두 초기여서 많은 직원들이 파견된 상황은 아니다”라고 사정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경제제재에 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개별기업이 대처하기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6월 1000억원 규모의 러시아 오렌부르그 가스처리시설 EPC사업을 수주하며 러시아 진출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고자 했다. 해당사업은 러시아 오렌부르그 부주룩 지역의 유전에서 발생하는 가스의 정제 처리 공장 및 유틸리티, 부대 설비를 건설하는 EPC사업이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아직 착공 전이어서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 향후 러시아에서의 영업은 상황을 면밀하게 지켜보고 정하려 한다”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삼성엔지니어링은 가장 최근인 8일에 러시아에서 1조3700억원 규모의 대형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해당사업은 러시아 BCC가 중국 국영 건설사인 CC7과 발틱 에탄크래커 프로젝트를 계약하고 삼성엔지니어링은 설계 및 도급업무를 도급받아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제 설계를 시작하는 단계로 앞으로의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계약할 때 경제제재에 대응할 조항을 포함했다. 대금결재는 유로화로 진행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돼야 한다”라며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걸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 관련 부처들은 재외국민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