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A “전기동력차 정책 지원 강화해야”

2021년 주요 자동차생산국 순위.&nbsp;ⓒ한국자동차산업협회<br>
2021년 주요 자동차생산국 순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지난해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1.3% 소폭 감소한 346만대 생산에 그쳤지만 세계 자동차 생산국 5위 자리는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발표한 ‘2021년 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국 현황’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은 전년대비 2.0% 증가에 그친 7978만대를 기록했으며 우리나라는 1.3% 감소한 346만대를 생산했다.

글로벌 반도체 대란 등 연속된 악재 속에서도 재고관리와 적극적 반도체 확보 노력 전개 등으로 감소 폭을 최소화해 전년도에 이어 5위 자리를 방어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난해 세계 자동차 생산은 잦은 글로벌 반도체 공급차질 발생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변이에 따른 재유행 등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전년대비 2.0% 증가에 그친 7978만대를 기록했다.

세계 자동차 생산국 순위를 보면 1위는 중국이고 뒤이어 미국, 일본, 인도, 한국, 독일, 멕시코, 브라질, 스페인, 태국 순이다.

국가별 내수가 1~3위에 해당하는 중국, 미국, 일본은 거대 내수시장의 이점을 기반으로 생산국 순위도 나란히 1~3위를 유지했다.

4위 인도는 지난해 내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깝게 회복하면서 29.6% 증가한 440만대를 생산해 한국과 독일을 제치고 2단계 상승했다.

KAMA는 “우리나라와 일본, 독일, 멕시코, 스페인 등 수출 비중이 높은 국가들은 반도체 부족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침체 반복과 해운·항만 병목현상 등으로 수출 회복이 제한되며 생산 감소가 지속되는 경향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 스페인 등에선 정부 개입과 지원으로 전기동력차 생산을 확대함에 따라 생산 비중이 중국 13.6%, 스페인 9.3% 등으로 높아지는 등 전기동력차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KAMA 정만기 회장은 “광활한 내수시장을 가진 미국, 중국 등은 규제와 보조금만으로도 전기동력차 생산 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나, 내수가 취약한 우리로서는 한국GM, 르노삼성 등 다국적 기업들에 대한 투자지원책이 필요하다”면서 “태국이나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들의 경우 전기동력차 생산시 최소 3년~ 최대 10년간 법인세 면제 등 파격적 생산 우대 정책을 제시하고 있는 것과 같이 우리도 전기동력차 생산 측면에서의 정책 지원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연구·개발(R&D) 세액공제 등 세제지원 경쟁국 수준으로 제고 ▲노동·경영환경 개선으로 국내 투자활성화를 통한 생산 기반 유지 ▲해외자원개발 확대 등을 통해 소재와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책 마련 등을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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