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문 대통령 동생 대학 동창 선임은 무리수”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 “인수위 ‘눈독’ 놀랍다”
‘옷값 특활비 구입’ 의혹, 정면 대응으로 방향선회
문 대통령, 진급 70명 장군에 마지막 상정검 수여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준장 진급자 삼정검 수여식에서 국군간호사관학교장 강점숙 준장에게 삼정검을 수여하고 있다. 삼정검은 육·해·공 3군이 일체가 돼 호국·통일·번영의 3가지 정신을 달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3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준장 진급자 삼정검 수여식에서 국군간호사관학교장 강점숙 준장에게 삼정검을 수여하고 있다. 삼정검은 육·해·공 3군이 일체가 돼 호국·통일·번영의 3가지 정신을 달성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청와대는 31일 윤석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문재인 대통령 동생의 대학 동기인 대우조선해양 박두선 대표 선임을 현 정권의 ‘알박기 인사’라고 비판한 데 대해 “대우조선해양 사장 자리에 인수위가 눈독 들이고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대응했다.

신혜현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대우조선해양의 사장 선임에 대해 인수위가 대통령의 이름을 언급하며 비난했기에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와 인수위가 다시 대우조선해양 문제로 충돌하면서 한국은행 총재, 감사원 감사위원 등의 인선을 두고 촉발됐던 양측의 인사권 대립도 한층 더 첨예해질 전망이다.

신 부대변인은 “대우조선해양의 사장으로는 살아나는 조선 경기 속에서 회사를 빠르게 회생시킬 내부 출신의 경영 전문가가 필요할 뿐”이라며 “현 정부든 다음 정부든 정부가 눈독을 들일 자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인수위 측이 새 정부 몫으로 남겨 놓아야 할 기관 인사가 문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돼 단행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자 정면 반박한 셈이다. 청와대의 이 같은 표현은 이번 인선에 개입하지 않은 것은 물론, 윤 당선인 측에서도 인사에 개입하려 해서는 안 된다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앞서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금융위가 산업은행에 유관기관에 대한 임기말 인사를 중단해달라는 지침을 두차례나 보냈고 이런 사실을 인수위는 업무보고를 받았는데도 대우조선해양은 문재인 대통령 동생과 대학동창인 박두선 신임 대표를 선출하는 무리수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형상 민간기업의 이사회 의결이라는 형식적 절차를 거쳤다고는 하나, 사실상 임명권자가 따로 있는 게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자초한 비상식적이고 몰염치한 처사”라며 “금융위로부터 인사 중단 방침을 전달받은 산업은행이 지침을 제대로 통보하지 않은 사유도 불분명하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초대 회장으로 4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했다.

이를 두고 사실상 문 대통령의 의중이 이번 인사에 반영된 것 아니냐는 취지다.

◆ 옷값 특활비 구입 의혹, 정면 대응 나서

한편, 청와대는 이날 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에 대한 정치권의 특수활동비(특활비) 사용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공식 유감을 표명했다. 옷값을 사비로 지출했다고 공개적으로 설명했음에도 옷값 공방이 야권의 특활비 공개 공세로 이어지자 사전에 논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김정숙 여사의 의상 논란 및 특수활동비 사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31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김정숙 여사의 의상 논란 및 특수활동비 사용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춘추관 브리핑에서 “임기 말 청와대의 특활비뿐만 아니라 김정숙 여사의 옷값과 액세서리까지 거론되는 부문별한 의혹 제기에 다시 한번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특히 “문재인 정부는 연평균 96억 5000만원의 특활비를 편성하고 있는데, 이는 청와대 특활비가 도입된 1994년 이후 역대정부 최저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의 이러한 조치에 따라 정부 각 부처도 특활비 규모를 축소하였는바, 지난 5년간 특활비 전체 규모를 2017년 4007억에서 2022년 2396억으로 40.2% 감축했다”고 설명했다.

박 수석은 또 “청와대 특활비는 매년 감사원의 검사를 받고 있다. 감사원의 특활비 결산 검사는 문재인 정부에서 최초로 도입해 시행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청와대 특활비 집행과 관련해 감사원으로부터 단 한 건의 지적도 받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청와대가 특활비의 세부 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정부의 공통된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청와대 특활비 공개 소송에 앞서 대검에 대해서도 2019년 특활비 공개 소송이 있었다. 이 소송도 2022년 1월 1심에서 부분 패소했지만 항소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준장 진급자 70명에게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