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제공=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제공=산업통상자원부]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청정수소가 경제성을 갖추고 수요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정부 지원 확대와 더불어 규제 합리화를 요청했다.

산업부 문승욱 장관은 21일 전남 여수시 LG화학 공장에서 청정수소 관련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청정수소의 국내생산 및 활용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관련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를 해소할 지원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문 장관은 이 자리에서 “수소는 탄소중립 실현의 핵심수단이자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라며 “기존 화석연료와는 달리 우리 자본과 기술로 생산할 수 있는 에너지 안보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문 장관은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를 당부하면서 “정부도 ‘수소법’ 개정에 맞춰 ‘청정수소 인증제’와 ‘청정수소 구매공급제’를 도입하는 등 청정수소가 조속히 경제성을 갖추고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엔 LG화학, SK E&S, 두산퓨얼셀, 한화솔루션 등 수전해 관련 기업들과 포스코(수소환원제철), ㈜덕양에너젠(정제운송), 남부발전(수소발전) 등의 기업이 참석했다. 참석한 기업인들은 다양한 방식의 수전해 기술개발, 실증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와 함께 수전해장비 파열시험 기준의 국내외 기준 조화 등 규제 합리화를 주문했다.

수전해장비 파열시험에 대해 해외는 내압시험만 실시하나 국내는 내압시험과 파열시험을 모두 실시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활용해 수전해 설비 등 신규 수소 산업분야 설비에 대한 규제 개선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법 개정 등을 통해 국내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에 경제성 확보를 지원하는 제도를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