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인사 비판 지적에 문재인정부와 비교
출근길, 짧게 답변 후 곧바로 청사 이동
야당 반발 예상...朴 부총리 임명장 수여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자진사퇴 등 부실인사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느냐”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기자가 김 후보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을 언급하며 ‘부실 인사, 인사 실패라는 지적이 있다’고 묻자 이같이 반문했다. ‘인사는 대통령이 책임진다는 건데’라는 질문엔 “그렇다”고 짧게 답했다.

윤 대통령은 ‘반복되는 문제는 충분히 검증 가능한 것이 많았다’는 질문에 “다른 정권 때하고 한 번 비교를 해보라.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답변 직후 다른 질문을 듣지 않고 곧바로 집무실로 이동했다.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인사 관련 비판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으로, 전 정부(문재인 정부) 거론에 대한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전날 출근길에 윤 대통령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는 김승희 전 후보자의 거취를 묻는 질문에 “자기가 맡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정부는 그런 점에서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 자부한다”며 “전 정부와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는 다르다. 참모, 동료들과 논의하겠다”고 첨언했었다. 이후 김승희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고, 윤 대통령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김승겸 합참의장을 임명 재가하며 송옥렬 공정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소접견실에서 박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소신껏 잘하라”고 격려했다. 또 “임명이 늦어져 언론, 야당 공격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고 말했다.

박 부총리는 만취 음주운전 이력 논란에 논문표절과 조교 갑질 의혹 등이 일었으나 국회 원 구성이 늦어지면서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지나자 지난 4일 임명안을 재가했다.

박 부총리는 임명장을 받은 후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