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조치보다 선제적 대응 필요 강조
대출원금 90%까지 감면 등 민생대책
변양균 전 정책실장 경제고문에 위촉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약식기자회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단 발표 하루 만에 재개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약식기자회견)’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중단 발표 하루 만에 재개됐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금융리스크는 선제적으로 적기 조치를 해야 하는 게 국가 전체의 후생과 국민자산을 지키는데 긴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서 기자들이 ‘빚투 청년 구제 방안에 일부에선 상실감을 느끼고 투기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자 “금융리스크는 비금융 실물분야보다 확산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완전히 부실화돼 정부가 뒷수습을 하기보다는 선제적으로 적기 조치하는 것이 긴요한 일이라 판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전날 윤 대통령이 주재한 제2차 비상경제민생대책회의에서 자영업자 대출 원금 최대 90% 감면, 만 34세 이하 청년층 이자 30~50% 감면 등을 골자로 하는 125조원 규모의 금융부문 민생안정 계획을 발표했다.

이 같은 조치에 소상공·자영업자 외 계층의 상실감이나 개인의 빚투에 대한 지원이 도적적 해이를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자신이 과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소속 검사 시절 직접 수사했던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경제고문으로 위촉했다.

변 전 실장은 노무현 정부 말기 이른바, ‘신정아 스캔들’로 큰 파장을 일으킨 인물로 노무현 정부에서 기획예산처(현 기획재정부) 차관, 장관을 지낸 뒤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윤 대통령은 변 전 실장 위촉 배경과 관련해서 “많은 분들이 추천했다”며 “변 전 실장은 혁신과 공급측면에서 (정책 방향을 수립했다.) 4차산업혁명과 부합하는 철학을 아주 오래 전부터 피력하신 분”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변 전 실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이 자신의 저서 ‘경제철학의 전환’을 읽고 자신을 발탁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