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해임안 강행에 “국민이 아실 것”
‘비속어 논란’ 유감표명엔 답변 회피
민주당, ‘외교참사대책위’ 운영 방침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박 장관은 탁월한 능력을 가진 분이고 지금 건강이 걱정될 정도로 국익을 위해 전 세계로 동분서주하는 분”이라며 반대 의사를 분명히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 약식회견에서 기자들이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박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묻자 “어떤 게 옳고 그른지 국민들께서 자명하게 아시리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순방 기간 나온 비속어 논란에 대한 유감 표명을 할 생각이 있냐’는 기자들 질문엔 즉답을 피한 채 곧바로 집무실로 향했다.

민주당은 지난 27일 의원총회를 통해 윤 대통령의 ‘순방 외교 논란’ 책임을 묻는 차원에서 박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당대표도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외교참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29일 본회의에서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단독 처리할 방침이다. 그러나 해임건의안은 법적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무위로 돌아간다.

박 장관 해임안 거부권 행사로 읽히는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강대강의 여야 대치 국면에서 상당한 정치적 파급력을 불러올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민주당은 윤 대통령 순방 외교 중 발생한 사적 발언 등을 비롯한 각종 논란 대응을 위해 당내에 ‘외교참사(특별)위원회’를 꾸려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윤석열 정권 외교참사 거짓말 대책위원회 설치, 구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찬대 최고위원은 언론을 향한 정부여당의 ‘대통령 순방 중 사적 발언 보도 경위 추궁’ 움직임 관련 비판 기자회견 후 “당 차원에선 윤 대통령 외교 참사와 거짓말에 대한 외교참사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책위는 윤 대통령 순방 과정에서 제기된 외교 논란, 사적 발언 논란, 관련 보도를 향한 정부여당 측의 조치 등에 대해 당 차원의 전반적 대응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그동안 윤 대통령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논란을 규탄하고 대국민 사과, 외교라인 및 홍보수석 경질 등을 요구해 왔다. 지난 27일엔 박진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론으로 발의 한 상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