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영장 청구에 긴급 기자회견 자처
“사적 이익 1원 없어…與가 특검 거부”
거부할 경우, 민주당 힘으로라도 해야
국민의힘은 “의도적 시간 끌기·물타기”
‘사법리스크’ 털기 위해 정쟁 모는 것
‘특검법’ 강행처리 가능성 배재 못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한 자신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특검(특별검사제)을 공식 제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특별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제기된 (자신과 윤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의혹을 총망라한 특검을 수용하라”며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사법리스크’ 해소를 위해 정면 돌파에 나섰다.

이 대표는 먼저, “정치의 존재 이유는 민생이고 주권자가 임명한 권한은 오직 약자의 눈물을 닦고 국민의 삶을 지키는 데에 사용돼야 한다”며 “그러나 지금 우리 정치는 본연의 역할과 책임을 망각하고 있다”고 입을 뗐다.

이어 “경제는 하루가 다르게 나빠지고, 국민의 걱정은 날로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대장동 사건’”이라며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 관련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파도 파도 나오는 게 없으니 이제 조작까지 감행하는 모양”이라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은 왜곡되고 야당을 향한 정치 탄압과 보복 수사 칼춤 소리만 요란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특검은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들을 총망라해야 한다”며 △대장동 개발 및 화천대유 실체 규명과 함께 △부산저축은행 의혹 △김만배 누나의 대통령 부친 칩 구입 경위 △조작수사와 위증교사 의혹 △대통령 공직선거법 문제 등도 수사대상에 포함시켜 관련 의혹을 함께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하나 받은 것도 없다. 보수 정부와 맞부딪치며 살아남는 유일한 길은 유능하되 청렴해야 했다”면서 “기억하겠지만 대선 토론회에서 저는 특검을 하자고 했다. 그런데 이상한 핑계를 대면서 사실상 특검을 거부한 게 국민의힘”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기자들의 질의응답에서도 ‘여당이 특검을 거부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국민의힘과 정부에서 거부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라고 밝히면서도 “그러나 현실적으로 보면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대선 후보 때 태도를 보면 안할 가능성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거부한다고 해서 이번에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특검을 거부할 경우 민주당이 가진 힘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특검을 해야한다는 생각”이라며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다만, “명확히 말씀드리지만, 일부에서 생각한 것처럼 대통령 부인(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과 아무런 관련이 없고, 아무 관계없이 추진하자는 것이 제 의견”이라며 윤 대통령과 이 대표 자신 관련 문제에만 국한하는 특검임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대통령과 여당이 떳떳하다면 특검을 거부할 이유는 없을 것”이라며 “언제까지 인디언 기우제식 수사에 국가 역량을 소진할 수는 없다. 뿌리부터 줄기 하나까지 사건 전모 확인은 특검에 맡기고 정치권은 민생 살리기에 총력을 다하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서도 “저 이재명은 단 1원의 사적 이익도 취하지 않았다”며 “온갖 방해에도 민간이 독차지하려던 택지 개발 이익 중 3분지 2가 넘는 5500억원 이상을 공공 환수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전 확정 이익 4400억원에 더해 사업 도중 인허가 조건으로 1100억원을 추가 환수하자 화천대유 일당이 저를 공산당 같은 XX라 욕했다”며 “이런 사람들이 사업 후 원망하던 사람을 위해 돈을 왜 주겠나”라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정권이 바뀌고 검사들이 바뀌니 관련자들 말이 바뀐다”며 “진실을 찾아 죄를 주는 게 아니라 죄를 주기 위해 진실을 조작, 날조하는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을 조작 가능한 대상으로 여기는 정치인도 있지만, 저는 국민의 집단지성을 믿는 사람”이라며 “국민들이 판단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특검’ 추진에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대장동 특검’ 추진에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특검 주장은 시간 끌기”...국민의힘 즉각 거부

국민의힘은 즉각 이 대표의 특검 제안을 ‘의도적 시간 끌기이자 물타기’라며 거부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대표 제안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대표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으니까 특검 요구를 하면서, 특검으로 가져가서 시간 끌기 하려고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특검은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수사를 믿을 수 없을 때 도입하는 것”이라며 “수사가 제대로 되지 않을 땐 이런저런 이유로 피하다가, 정권 바뀌어 수사를 제대로 하기 시작하니 특검을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검은 할수록 정쟁만 심화한다는 걸 우리가 경험으로 알고 있다”며 “정쟁을 없애고 민생에 집중하는 방법은 지금 검찰이 신속·엄정하게 제대로 수사해 결과를 국민께 보고하는 일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사법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민주당을 동원하고 국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것은 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비판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이런 리스크를 (이 대표) 본인이 스스로 예상했기 때문에 지역구를 굳이 옮겨 불체포 특권이 보장되는 의원을 하려고 했고, 또 당 대표가 돼서 당을 방탄으로 세우려고 했던 게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또 “이 대표는 지난 대선 토론에서 ‘대장동 몸통은 윤석열’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했다”며 “오늘 또다시 윤 대통령을 물고 늘어진 것은 자신의 최대 치적이라고 한 대장동 사건의 핵심은 빼놓고 물타기·물귀신 작전으로 논점을 흐리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이 지난해부터 (대장동 의혹의) 경과를 자세히 보면 왜 그때 (이 대표가) 특검을 거부하고, 이제 와서 요구하는지 그 속내를 잘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9월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는 ‘특검 수사를 하면서 시간을 끄는 것은 적폐 세력들의 수법’이라고까지 했다”며 “이 말씀이 그대로 맞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다수 의석을 앞세워 특검법을 강행 처리할 가능성에 대해선 “임대차 3법이나 검수완박법, 이런 것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전례를 보면 그런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며 “그럴수록 국민들은 왜 저러는지 다 알아차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