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들과 오찬자리서
“적대적 반국가 세력과 협치 불가능” 발언
대통령실, ‘국가 보위’ 책무 기본 원칙 강조
정쟁 비화 가능성 제기되자 사전 차단 조치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초청 오찬에서 정유섭 인천부평갑 당협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초청 오찬에서 정유섭 인천부평갑 당협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대통령실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와는 협치가 불가능하다’는 발언과 관련해 “헌법정신과 대통령의 책무를 강조한 발언을 두고 정치적으로 왜곡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대변인은 공지를 통해 이날 낮 국방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간 오찬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 발언과 관련한 경위를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당협위원장이 윤 대통령에게 최근의 북한 도발을 언급하며 “종북 주사파 세력에 밀리면 안된다”고 했고, 이에 윤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에 공감하면 진보든 좌파든 협치하고 타협할 수 있지만, 북한을 따르는 주사파는 진보도 좌파도 아니다”며 “적대적 반국가 세력과는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는 대통령이 먼저 ‘종북 주사파’를 언급한 게 아니고,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강조하는 답변 과정에서 ‘주사파’라는 단어를 사용했을 뿐이라는 의미다.

대변인실은 윤 대통령이 “경제 안보 상황이 어려운데 이런 때일수록 자유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확신을 갖는게 중요하다”면서 “대한민국을 전복하려는 세력과는 타협할 수 없다는 의미로 ‘국가 보위’가 첫 번째 직무인 대통령으로서 기본적 원칙을 언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발언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헌법 정신을 공유하고 있다면 그 누구와도 협력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며 “정치적으로 왜곡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실의 이 같은 설명은 윤 대통령이 민주당이나 특정 정치 세력을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정쟁으로 번질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낮 용산 국방컨벤션센터에서 국민의힘 원외 당협위원장 100여명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정치를 선언하고 국민 앞에 나설 때 저의 모든 것을 던지기로 마음먹었다.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최선을 다하겠다”며 “우리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힘을 합쳐 대한민국을 다시 도약시키고 함께 잘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자”고 강조했다.

간담회 자리엔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엄태영 조직부총장, 노용호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 박정하 수석대변인 등이 자리를 함께했다.

원외 당협위원장은 나경원(서울 동작구을) 전 의원을 비롯해 정유섭(인천 부평갑), 심장수(경기 남양주갑), 경대수(충북 증평·진천·음성), 김항술(전북 정읍·고창), 김영진(제주 제주갑)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