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수요자’ 부처별 추천 통해 패널 선정
국민패널 질문에 대통령이나 장관이 답변
민생·미래먹거리·지방시대·3대개혁 주제...

지난 10월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의 한 상인이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민생회의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0월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인왕시장의 한 상인이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하는 비상경제민생회의 생중계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5일 국정과제 점검회의를 주재한다. 이날 회의는 새정부 들어 처음으로 국민 100명이 패널로 초청되고, 100분간 생중계로 진행된다.

대통령실은 8일 윤 대통령이 지난 10월 27일 11차 비상경제 민생회의를 생중계로 주재한데 이어 두 번째 생중계 회의를 갖는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용산 청사 브리핑을 통해 “이번엔 각 주제별로 해당부처 장관의 발표를 들은 후 국민패널들이 직접 질문하는 시간을 마련했다”며 “국민 질문에 장관이나 대통령이 바로 답변하는 형식”이라고 설명했다.

국민 패널 선정과 관련해선 “정책 수요자를 중심으로 각 부처에서 추천을 받아 선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정과제점검회의는 경제 및 민생, 미래먹거리, 지방시대 비전, 연금·노동·교육 등의 3대 개혁 과제까지 4개 주제로 진행된다.

이 부대변인은 “경제 민생(분야)에서는 대한민국의 현재를 진단하고 대응하는 내용으로 준비하고 있고, 미래먹거리 분야에서는 원전과 해외수출전략을 중점 논의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또 “외교 안보를 포함해서 이번에 다루지 못하는 국정과제는 내년 상반기 중에 2차 회의를 열 예정”이라며 “이번 회의는 윤 대통령이 국민과의 약속을 이행함과 동시에 국민들의 궁금증에 직접 답하는 소통의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특히 “취임 첫해가 가기 전 그동안 추진해온 정책들을 종합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내년 부처 업무보고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보다 구체화할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