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저녁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이태원 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슬픔에 잠겨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14일 저녁 서울 용산구 녹사평역 이태원 광장에 마련된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슬픔에 잠겨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자신의 SNS에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막말을 게재한 국민의힘 김미나(53·비례) 경남 창원시의원에 대해 유가족들이 의원직 제명을 촉구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이하 협의회)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이하 민변) 경남지부는 15일 창원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에 의원직 제명을 요구하고, 모욕 등 혐의로 고소했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12일 자신의 개인 SNS를 통해 ‘이태원 참사’ 희생자와 유족을 향해 “자식 팔아 장사한다는 소리 나온다”, “나라 구하다 죽었냐”, “세월호에 재미 들려서 이태원에 써먹으니 국민들은 식상”, “이게 다 세월호 진상규명을 못해서 그런 것 아닌가” 등의 글을 게재해 논란이 일었다. 

이에 협의회와 민변은 “김 의원은 의원직 즉각 사퇴, 제명처분은 물론이고 민형사상 상당한 책임져야 한다”며 “김 의원의 막말은 실로 인면수심(人面獸心)의 수준에 이른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또다시 시작된 막말 사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국민의힘 정부는 유가족이 모이는 것을 극히 두려워하고 있다”며 “그들은 지금도 ‘이태원 참사’ 유가족이 서로 연락조차 할 수 없게 막으면서 진실 은폐 행위에만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김 의원이 지난 13일 창원시의회에서 열린 제120회 창원시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한 사과에 대해서도 반발에 나섰다.

김 의원은 이날 “저의 잘못된 글로 인해 마음의 큰 상처를 입었을 시민 여러분들, 특히 유가족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깊이 반성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후 그는 시의회를 빠져 나가면서 기자의 ‘발언이 논란이 될 줄 몰랐냐’라는 질문에 “유족을 지칭한 것은 유족을 무기로 삼아 이용한 단체를 향해 한 말이며, 유족들에게 한 말은 아니기에 그분들에게는 사과드린다”며 “제가 공인인 것을 깜빡했다”고 답변했다.

이에 유족들과 민변은 이날 창원시의회 의장단에 항의서한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김 의원의 의원직을 박탈해달라고 재차 호소했다. 더불어 형법상 모욕,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김 의원을 경찰에 고소했다.

이들 단체는 “김 의원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하는데, 진정성이 안 느껴졌다”며 “자신이 공직자인 걸 잊었다고 해명했는데 이해가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가가 할 일은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을 위로하고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지, 피해자와 유가족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것이 아니다”며 김 의원이 이태원 참사 유족에게 직접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들 단체는 앞으로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에 대한 모욕 및 혐오표현을 계속 모니터링해 필요한 경우 법적대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전날 이태원 광장에 시민분향소를 설치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시민분향소는 49재가 열리는 오는 16일까지 운영될 전망이다.

분향소에는 희생자 158명 중 유족이 공개 동의한 희생자 76명의 영정사진이 안치됐다. 희생자 17명의 유가족은 이름만 공개하는 것에 동의했고, 5명은 공개에 동의하지 않았다. 나머지 60명의 희생자 유가족 의사는 아직 확인하지 못한 상황이다.

분향소 설치 목적에 관해 협의회는 “참사가 일어난 지 40여일이 지나도록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현실 앞에서 이제부터라도 희생자들의 영정과 위패를 모시고 진짜 추모와 애도를 시작하려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