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의견청취 과정 통해 결정”
오 시장, ‘무임수송’ 지원 협조요청

서울시가 탑승거리에 따른 ‘버스 거리비례 운임제’ 도입 계획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8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사진제공=뉴시스]
서울시가 탑승거리에 따른 ‘버스 거리비례 운임제’ 도입 계획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8일 서울역버스환승센터.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대중교통 이용 요금 인상을 준비하고 있는 서울시가 8일 ‘버스 비례운임제 도입’ 추진을 철회한다고 밝혔다. 시는 당초 지하철처럼 일정 탑승 거리를 넘어서면 추가 요금을 부과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다.

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다양한 의견청취 과정에서 지속된 고물가로 서민 경제 부담이 있고,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의 부담을 고려해 시내버스 거리비례제 도입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서울시가 추진하고자 했던 시내버스 거리비례제는 버스를 일정거리(10㎞) 이상 탑승할 경우, 지금과 달리 추가 요금을 내야 하는 제도다. 시는 현재 간·지선버스 기본요금을 300원 또는 400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서울 시내버스 일반요금은 카드 기준으로 1200원이다. 300원 오르면 1500원, 400원 오르면 1600원이 된다.

시는 “최근 5년간 연평균 운송적자는 지하철 9200억원, 시내버스 5400억원으로 증가한 반면 요금 현실화율은 2021년 기준 지하철 62.0%, 버스 57.8%로 낮아졌다”며 요금 인상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특히 “노인 등 무임수송에 따른 지하철 손실은 최근 5년간 평균 3165억원씩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3일 오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제주특별자치도 교류 강화 업무협약’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 3일 오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서울특별시-제주특별자치도 교류 강화 업무협약’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오 시장, 국회 찾아 지하철 무임수송 지원 협조 요청

이와 관련,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국회를 찾아 지하철 무임수송 지원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실에서 윤영석 위원장, 류성걸 국민의힘 기재위 간사,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간사와 회동했다. 오신환 서울시정무부시장도 함께 했다.

오 시장은 “어쩔 수 없이 요금인상을 해야 하는데 인상폭을 최소화하려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에도 부탁드리고 국회차원에서도 법령 개정이 필요해 협조를 요청하러 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임수송이 부담스러운 단계에 와있고 8년간 올리지 못해 적자폭이 굉장히 빠르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영석 기재위원장은 “대중교통 적자를 이대로 방치해서 안 된다는데 상당히 공감한다”며 “무임승차 연령을 상향하는 등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나 그렇게 보고 있다. 기재위원들과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기자들과 만나 “여야 의견이 다르지 않은 사안”이라며 “만약 여야간 이견이 있다면 쉽지 않기 때문에 양당 모두 이 문제만큼은 정부 도움을 받아서 풀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 부산, 대구, 광주, 대전을 비롯해 전국 6개시도가 관계된 일”이라며 “그래서 정부가 부담을 느끼겠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야한다는 게 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