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양 장관 “에너지 위기 속에 바람직하지 않다”
경실련 “가스공사 연봉책정·배당계획 공개하라”

지난 2일 서울 시내 한 한국전력공사 협력사에서 어느 직원이 1월 전기요금 청구서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일 서울 시내 한 한국전력공사 협력사에서 어느 직원이 1월 전기요금 청구서를 정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잇단 공공요금 인상으로 민심이 악화되는 가운데,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 임직원 고액연봉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는 분위기다. 두 공기업이 막대한 적자에도 연봉 잔치를 벌이며 재정부담을 국민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20일 고용노동부 이창양 장관은 “에너지 위기 속에서 한전, 가스공사의 고액 연봉자가 많은 점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 장관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만나 “원가 회수율이 전기는 70% 초반, 가스는 60% 정도”라며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불가피함을 설명하면서 “기획재정부와 함께 (한전·가스공사)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들여다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이주환 의원은 지난 16일 한전은 3589명, 가스공사는 1415명이 1억원 이상 연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한전과 가스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억대 연봉자는 전년 대비 한전이 301명, 가스공사는 473명 늘었다. 한전은 전체 직원 중 억대 연봉자 비율이 15.2%였으며 가스공사는 34.3%에 달했다.

정부는 일단 난방비 부담이 공론화되면서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올 하반기 즈음으로 미뤄둔 상태다. 그러나 지난해 말 기준으로 한전 적자 규모가 30조원, 가스공사 미수금은 9조원을 넘을 것으로 추정돼 인상폭과 시기의 문제일 뿐, 요금 인상 자체는 불가피하다는 인식이다.

같은날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가스공사에 대해 미수금의 연봉책정 반영 여부와 향후 배당계획 공개를 촉구했다. 경실련은 “향후 회수해야할 수조원의 미수금을 갖고 있으면서 장부상 영업이익은 2조원 흑자를 기록했다”라며 “실제 흑자가 아닌데 장부상 이익을 연봉책정에 반영했다면 도덕적 해이 문제를 지적받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주주배당 산출 과정에서 미수금을 매출채권으로 계상해 당기순이익이 크게 발행한 것처럼 회계기술을 부리는 것은 아닌지 의혹이 있다”라며 “그 과정에서 법인세 부담을 이연하고자 하는 행태는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수금 관련 회계 및 세무 처리에 대한 의혹에 명확하게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한전은 지난 16일 “억대연봉자 증가는 장기근속 영향이 가장 크다. 휴일 및 야간근무수당 지급이 불가피한 교대근무자도 포함돼 있다”고 해명했다. 한전은 “지난해에는 경영위기 극복에 동참하고자 임원은 임금인상분과 성과급을 전액 반납했다. 향후 지속적으로 직무급 비중을 높이고 직무에 따른 차등 보상을 확대하고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도 16일 “억대연봉자에는 휴일 및 야간수당 지급이 불가피한 장기근속 교대근무자 577명이 포함돼 있다”라며 “지난해 경영평가 등급이 상승해 성과급이 지급됨에 따라 억대 연봉자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올해는 비간부직의 모든 직원에 대해 직무급제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이달에는 인력효율화를 위해 조직을 1처 7부로 축소해 정원도 102명 감축했다. 올해 18개 관리소를 무인화해 교대근무자 90명을 축소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