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금운용본부 이전, 법 바꿔야 가능해”
‘탄환 열차’ 하이퍼튜브 시험선로 확정
취임 한 달 만에 1조원 사업 유치 성과
특별자치도법, TF 팀 꾸려 전략적 접근
업무보고 관행 혁신...오디션 방식 도입
‘새만금’은 기회의 땅...기업 유치 전력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지난해 8월 4일. 국토교통부가 미래형 차세대 초고속 이동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부지로 ‘새만금’을 선정, 발표했을 때 전북 지역 언론들은 김관영 도지사가 ‘장외홈런’을 쳤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전라북도를 바꾸기 위해 ‘사고 치겠다’”며 의욕을 보였던 김 지사가 취임 한 달 만에 이뤄낸 성과였기 때문이다. 하이퍼튜브(한국형 하이퍼루프) 프로젝트는 1조원이 넘는 정부 예산을 포함, 향후 20년 간 10조원 가량의 경제유발 효과가 예상되는 사업이다.

김 지사는 이날 전북 도청에서 사업 유치 확정 기자회견을 열고 “시속 1200km까지 주파하는 하이퍼튜브의 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는 선도적 역할을 전북이 담당하게 됐다”며 “전북이 가는 길이 곧 대한민국 하이퍼튜브 산업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이퍼튜브(HyperTube)는 미국의 전기차 생산업체인 테슬라(Tesla) 창업주 일론머스크가 지난 2012년 최초 제안한 구상으로, 항공기 속도와 열차의 도심 접근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육상 교통수단이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25분이면 주파가 가능하다.

하이퍼튜브는 자기력으로 차량을 추진·부상시키는 방식으로, 공기 저항이 거의 없는 아진공(0.001기압) 상태의 튜브 안에서 최고 시속 1200㎞ 이상 주행이 가능해 ‘탄환 열차’로도 불린다. 미국, 중국 등 주요국에서 기술 선점을 위한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이다.

사실 경남(함안), 충남(예산)과의 치열한 경합 끝에 공모를 따내긴 했지만 당시 분위기는 전북 유치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평가됐었다. 문재인 정부 하에서 가장 먼저 응모를 준비해왔지만, 공모 당시엔 정권도 바뀌고 경쟁지역 도지사도 지금의 여권후보로 교체됐기 때문이다.

당시 상황과 관련해서 김 지사는 “국토교통부 장관도 여권인데다, 경남·충남 도지사 모두 (로비를 위해) 국토부에 상주한다는 얘기까지 나돌았다. 때문에 둘 중 한 곳으로 갈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공직사회 혁신으로 특별자치도 견인할 것

이대로 가면 안 되겠다 싶었던 김 지사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을 직접 찾아가 “정치적으로 결정하면 큰 일 난다”며 “(심사 결정이) 잘못될 경우, ‘검찰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로 ‘협박’까지 해가며 테스트베드(testbed)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그는 심사 PT(프레젠테이션)를 2주 남겨둔 상태에서 원 장관에게 공정한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 실명제 도입과 함께 심사 결과를 PT 후 현장에서 바로 공개할 것을 제안했다. 심사 결과 공개가 늦어질 경우 생길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였다.

김 지사는 “과거엔 실제 (정부 대형 사업) 심사 결과가 청와대를 들어갔다 나오면 달라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는 재선 국회의원 경험 속 ‘일화’를 언급하며 “원 장관이 두 제안을 받아들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뿐만 아니라, 김 지사는 심사장에 담당 국장(충남)과 부지사(경남)를 내보낸 경쟁 도와 달리 프레젠테이션을 본인이 직접 했다. 심사 당일까지 자신이 PT를 직접 할 것이란 사실을 숨기기 위해 심사위원은 물론, 가까운 지인조차 알 수 없도록 보안을 철저히 유지했다.

하이퍼루프 프로젝트 유치와 ‘전북특별자치도법’ 국회통과(2022년 12월 28일) 등의 현안을 취임 반년도 안 돼 일궈낸 김 지사는, 그 자신감을 동력으로 현재 동남아는 물론 일본과 미국까지 확장하는 세일즈외교를 펼치며 도내 생산품 판로 개척에 ‘올인’하고 있다.

연이은 대형 프로젝트의 ‘조기성과’ 관련 비하인드를 유쾌하게 풀어내는 김 지사는, 전북 고유의 K-culture를 세계에 전파하고 농생명·바이오·식품 산업을 집중 육성해 전북을 ‘글로벌 특별자치도’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김 지사는 ‘프로젝트 PT 승진제’도 도입했다.

프로젝트 PT 승진제는 김 지사가 2000여 전북도청 공무원들의 자발적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해 취임 직후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자’며 내걸었던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 실천 방안의 일환이다.

김 지사는 기존의 업무보고 관행을 오디션(audition) 방식으로 개선해 전 공무원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프레젠테이션(PT)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을 통해 우수 제안 공무원을 승진시킴으로써 공직사회 혁신은 물론, ‘글로벌 전북’ 완성을 위한 동력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회장 이의춘)는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을 주제로 김 지사를 프레스센터에 초청, 조찬 포럼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국토교통부의 미래형 차세대 초고속 이동 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부지로 새만금이 최종 선정된 지난해 8월 4일 전북도청에서 유치 확정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국토교통부의 미래형 차세대 초고속 이동 교통수단인 하이퍼튜브 종합시험센터 부지로 새만금이 최종 선정된 지난해 8월 4일 전북도청에서 유치 확정 기자회견을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하이퍼튜브 사업 유치로 지역·공직사회에 ‘자신감’ 부여

도정 운영에 ‘DJ(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는 김 지사는, 그동안 다당제 실현을 통한 한국 정치 교체를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여온 인물로 평가받는다.

‘차기 대권 도전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김 지사는 “아직 생각해보지 않았다”면서도 “지금은 전북 지역 위기가 절박하기 때문에, 전북 살리기에 모든 노력을 집중할 때”라며 여지를 뒀다.

이런 그에게 ‘하이퍼튜브 프로젝트 전북 유치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먼저 물었다.

“도지사 취임 후 ‘전라북도의 가장 큰 장애는 뭘까’에 대해 생각했었는데, ‘자신감 결여’라는 진단을 내렸다. 하이퍼튜브는 30년 내 미래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지역 경제 유발효과도 엄청나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면서 사업 유치에 대한 회의감이 지역에 돌았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하자는 차원에서 PT도 직접 하겠다고 했다. 결국 새만금 시험선로 유치에 성공했고, 지역과 공직사회에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부여했다고 생각한다.”

지난 1월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연구개발사업 평가 총괄위원회는 전라북도가 유치한 하이퍼튜브 프로젝트를 2022년 제4차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확정했다.

과기부는 지난해 10월 31일 ‘구체적 로드맵 제시가 부족하다’는 이유 등을 들어 예타 조사 대상에서 탈락시켰지만, 김관영 전북지사가 관계부처 장·차관을 비롯한 과학기술연구본부 국·과장 등을 직접 만나 설득하는 한편 지역 정치권과의 협치 등을 통한 치밀한 준비 끝에 최종 예타 대상 선정을 이끌어냈다.

-취임 반년도 안 돼 ‘전북특별자치도법 국회통과’ 결실도 이끌어 냈다.

“취임 직후 핵심사업으로 추진했다. 이번 국회통과 과정엔 다행히 20대 국회 때의 원내대표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 특별자치도법 역시 협치가 불가피한데, 여야 지역 도당 위원장(국회의원)들을 설득해 관련 법안의 공동 대표발의자로 참여시켜 기자회견까지 하도록 했다. 이분들이 양당 의원들을 설득해가며 상임위, 법사위를 거쳐 작년 12월 28일 본회의를 최종 통과했다.”

-특별자치도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뭔가.

“전북지역 만의 독특한 ‘감정’이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과 지방 간 차별이나 영호남 차별, 특히 광주·전남북으로 묶이는 호남권 벨트에서도 전북도민들은 항상 소외감을 느껴왔다. 이러다보니, 도민들 마음속엔 ‘한풀이’ 비슷한 게 있다. 이런 것들이 중첩 작용되면서 문재인 정부 때 광역 도시권 개발이 추진됐다. 광역자치도 중 광역시가 없는 유일한 도가 강원도와 전라북도다. 강원도는 이미 15년 전부터 추진했는데, 전북은 2020년에 뒤늦게 시작했다. 지난 대선 땐 여야 후보 모두 전북특별자치도 설치를 공약했다.”

-15년 만에 빛을 본 강원도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 결과다.

“올 6월부터 특별자치도로 전환되는 강원도는 이광재 전 의원(국회 사무총장)이 지난 지방선거 때 도지사에 출마하면서 다수당인 민주당이 선거 한 달여를 앞두고 통과시켰다. 그러다보니, 전북도민들 사이에서 회의론이 크게 부상했다. 그래서 전북도의회가 작년 8월 강원도 특별자치도법을 오래 연구해온 강원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을 초빙해 ‘한 수 가르쳐달라’고 모신 적도 있다.”

-도움이 됐나.

“그분 첫 말씀이 ‘김칫국 마시지 마라’였다. 하하. 강원도는 14년 걸렸다면서. 조급한 마음 버리고 지금부터 열심히 준비하라는 얘길 던지고 가셨다. 그래서 도의원들 힘이 더 빠졌다. 그야말로 우여곡절 끝에 기적처럼 통과된 거다.”

-특별자치도가 되면 뭐가 달라지나.

“많은 분들이 그런 질문을 하신다. 사실 법은 통과됐지만, 다음날부터 고민이 생겼다. 왜냐하면, 강원도나 우리나 워낙 급하게 통과시키려다보니까 구체적인 콘텐츠를 전부 빼야했다. 특별자치도의 가장 큰 핵심은 중앙부처의 많은 권한을 위임받아 지역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계획하고 설계, 집행하는 거다. 지난 2006년 특별자치도로 전환된 제주도는 16년간 460개 권한을 넘겨받아 대부분 조문에 반영했다. 하지만, 우리나 강원도는 케이스가 다르다.”

-어떻게 다르다는 건가.

“제주도는 정부에서 추진했고, 중간 자치단체도 없다. 그래서 기초의원도 없다. 제주시장, 서귀포시장도 도지사가 임명한다. 강원도나 전북은 이미 자치권이 다 확립돼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주도와는 다른 방식으로 설계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강원도는 26개, 전북은 28개 조항만 갖고 통과시켰다.”

군산~부안을 연결하는 세계 최장의 방조제(33.9㎞) 새만금 개발 권역 용지도. [사진제공=새만금개발청]
군산~부안을 연결하는 세계 최장의 방조제(33.9㎞) 새만금 개발 권역 용지도. [사진제공=새만금개발청]

◆농생명 기관 위주 이전이 전화위복 돼

-중앙부처로부터 이양 받고자하는 건 뭔가.

“우리 실정에 필요한 권한들이다. 전북은 현재 제조업 전국 최하위권이다. 전북보다 인구가 적은 곳이 충청북도와 강원도인데, 사실 지금까진 이걸로 위안 삼았다. 그런데, 1인당 국민소득은 충북이 전북보다 1.8배나 높다. 강원도도 우리보다 앞서 있고. 농업 위주 산업이다 보니, 그만큼 뒤쳐져 있는 거다. 그나마 농업도 전남, 경북에 뒤쳐져 있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가 어떤 부분을 집중 육성할 것인지는 상당히 중요하다. 이건 특례 규정과 연관이 깊다. 우리만의 경쟁 논리가 없으면 권한 이양이 쉽지 않다.”

-그렇다면, 전북이 내세울 만한 경쟁력은 뭔가.

“상당한 고민과 토론 끝에 내린 결론은, 농생명·바이오·식품과 문화관광이다. 이 두 가지 큰 축을 경쟁력으로 세웠다. 최근 추세는 먹는 것과 건강이 관심사다. 때문에 건강한 식자재 사용이 중요해졌고, 이게 앞으로는 글로벌 트랜드가 될 거다. 지난 2013년 1차 공공기관 이전 당시 전북엔 전부 농생명기관만 이전돼 당시 난리가 났었는데, 이게 지금 전화위복이 되고 있다.”

-당시에 어떤 기관들이 내려왔었나.

“현재 농생명 바이오 관련 국내 박사급 이상 연구 인력이 대략 1500명 정도 되는데, 1200명이 전라북도에 있다. 농촌진흥청이 내려오니까 식량과학원과 원예·축산·농업과학원 등의 R&D 인력까지 다 따라온 거다. 식품산업 연구기관들까지도 함께...”

-결과적으로 전화위복이 된 셈이다.

“요즘은 스마트팜이 대세다. 스마트팜 핵심은 안전한 식품을 원하는 방식으로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손실(loss)율에서 큰 차이가 난다. 노지 생산물에 비하면 스마트팜은 로스가 거의 없다. 지금 한국에서 스마트팜 단지가 가장 빠르고 크게 형성되는 곳이 전북이다. 농림부가 경상남북도와 전남북 등 전국 네 곳에 단지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전북이 가장 먼저 완공됐다. 특히 전북은 R&D 인력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앞서나가고 있다.”

-단지 조성에 필요한 부지 여건도 맞아야 할 것 같다.

“아시다시피 전북엔 ‘새만금’이라는 엄청난 땅이 있다. 새만금 방조제 안쪽이 1억2000만평인데, 8000만평이 육지로 바뀐다. 이 가운데, 3000만평이 농생명 용지로 사용될 예정이다. 또 익산엔 150만평의 식품 클러스터 단지가 들어서는데, 식품 가공을 전부 여기서 한다. 향후 새만금에 수출단지를 비롯한 공항과 철도, 항만 등이 조성되면 가공된 식품은 이곳을 통해 중국과 일본, 동남아 등 전 세계로 팔려나가게 된다.”

-새만금 산업단지 입주에 관심 있는 기업들도 많을 것 같다.

“요즘 제 건배사가 ‘전성기(전북에 와서 성공할 기업을 위하여)’다. 새만금 입주 기업들에게 사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드리기 위해 가능한 방법은 다 쓰고 있다. 그러나 사실 한계가 있다. 다만, 도청 공무원 500명을 500개 기업과 연결하는 ‘1대1 맞춤 전담제’를 운영해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려고 노력 중이다. 20명으로 구성된 전담 팀까지 운영하고 있다. 취임 후 많은 기업들이 새만금을 찾고 있는데, 수도권에서도 많은 기업이 관심 가져주길 기대한다.”

‘새만금(새萬金)’은 전라북도 김제·만경 평야를 일컫는 지역 명으로, 만경강과 동진강 하구를 방조제로 막은 뒤 내부를 매립하는 간척사업지를 말한다. 방조제 길이가 34km에 달해 세계 최장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됐다. 노태우 정부 시절인 1991년 11월 착공해 18년 5개월에 걸쳐 건설했다.

-문화관광 경쟁력은 어떤 걸 의미하나.

“세계적으로 케이컬쳐(K—culture)가 인기다. 케이컬쳐의 본류는 의식주다. 이런 의식주 문화가 보존돼있고, 융성한 곳이 또 전북이다. 전주를 중심으로 서해 판소리와 농악까지 잘 보존돼 있다. 한류 관계 무형문화재는 전국 평균 3배가량 된다. 전북은 90명 정도의 무형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다. 이런 자산을 어떻게 관광산업으로 연결시킬 것인가가 특별자치도를 완성하는 데 중요하다.”

-올 여름을 전후한 국제행사도 여럿 계획돼 있는데.

“5월 12일부터 ‘2023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Asia-Pacific Masters)’가 9일간 열린다. 아태지역 생활체육인 행사인데, 세계 각국에서 1만여명이 참가한다. 또 8월엔 세계스카우트연맹에서 4년마다 개최하는 ‘세계 잼버리 대회(World Jamboree)’가 새만금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 행사엔 세계 170여개국 청소년 대원, 지도자 등 약 4만여명이 와서 20여일 동안 함께 야영도 하고 캠프 축제를 갖는다. 영국에서만 4500명이 오고, 네덜란드도 2200명이 온다.”

-세계 청소년들에게 전북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전 세계 미래 세대인 중고생 수만명이 전북을 찾는 건데, 이들이 한국을 제대로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 1500명의 청소년들이 오는데, 이들은 소위 엄선된 ‘고위층’ 자제들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가 2억7000만명인데, 한국에 머무는 동안 이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심어줘 우리의 미래 자산으로 만들 것인지 국민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전라북도 청사 전경. [사진제공=전라북도]
전라북도 청사 전경. [사진제공=전라북도]

◆팀장들 수백 개 아이디어에 가슴 벅차

-당선 후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자’는 캐치프레이즈를 내 걸었다.

“취임하고 나서 스스로 ‘참 잘 한 일’이라고 자평한 게 공무원들의 자발적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기 위한 업무보고 개선이다. 함께 성공하기 위해선 도민은 물론 공무원 조직이 받쳐줘야 하는데, 공직사회 변화를 위해 국장이 보고하고 과장들이 배석하는 지금까지의 업무보고 방식을 오디션 방식으로 바꿨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바꿨다는 건가.

“지방자치단체는 팀장(사무관)들이 조직의 핵심인력이다. 전북도청에 253명의 팀장이 있는데, 이분들한테 업무보고를 직접 하라고 했다. 특히 소관 업무를 16개 타 광역자치단체들과 비교, 분석해서 잘 하고 있는 곳을 벤치마킹한 다음 우리 도에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 프로젝트로 만들어 돌아가며 발표하라고 했다. 우수 프로젝트 10개를 선정해 승진시키겠다면서.”

-반응이 어땠나.

“한개 국 팀장 25명이 첫 번째 업무보고를 했는데, 다들 아이디어가 너무 좋아 그날 25건을 전부 채택했다. 이게 소문이 나면서 이후부턴 더 좋은 아이디어들이 계속 이어졌다. 결국, 2주 동안 253건의 PT를 듣고 전부 다 채택했다. 버릴 게 하나도 없었다. 정말 가슴이 뛰었다. 이게 전북의 혁신 자산이다.”

-공직사회에 상당한 변화가 생겼을 것 같다.

“이분들이 공무원생활 25년 정도 하면서 도지사 앞에서 직접 업무보고 한 게 대부분 처음이다. 과장이나 국장 통하지 않고 직접 할 수 있어서 좋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채택된 253건 중 예산이 수반되는 프로젝트가 73건인데, 관련한 올해 예산이 1700억 정도 된다. 한 푼도 깎지 말고 전부 반영하라 지시했다.”

-도정 운영에 큰 도움이 됐을 것으로 보인다.

“업무보고 이벤트 마치고 253명의 프로젝트를 전부 파일로 만들어 가방 속에 넣어두고 출퇴근 때마다 들여다보며 공부한다. 팀장들과 수시로 대화도 나누고. 자발적 참여로 공무원들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직접 느꼈고, 도정 업무에 엄청난 도움이 됐다. 나중엔 직급별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혁신 프로그램도 진행했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도지사 입장에서 추진해보고 싶은 사업 아이디어’ 이벤트도 했다. 덕분에 도정이 활력 넘치게 돌아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 10일 한국인터넷신문협회 정책포럼 ‘전북특별자치도 시대를 위한 도전’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인터넷신문협회]

◆지방소멸 문제, 국가가 나서야 해결돼

-지방 소멸 문제가 심각하다.

“참 어려운 문제다. 제가 고등학교 때까지 19년을 군산에 살았는데, 전북은 정말 살기 좋은 곳이다. 지금도 청년들이 수도권에 대한 로망을 품고 올라가는데, 요즘 제가 매일 이들에게 ‘전북에서 괜찮은 직장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주겠다’고 얘기한다. 도지사 출마 때 대기업 계열사 5개 이상 유치하겠다고 공약했었는데, 아마 올해 안에 이 공약을 지킬 수 있을 것 같다.”

-‘의료 인프라’도 지방소멸과 관련이 작지 않다.

“이 문제는 국가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현재 수도권에 향후 3년간 새로 오픈할 병상 수를 계산하면 대략 1200명의 의사가 필요하다. 이건 지방에 필요한 의료 인력 수급 문제와 직결된다. 지금 의대 정원을 늘려도 15년 후에야 결과가 나온다. 이런 문제를 풀려면 지방에서 의대를 졸업할 경우, 그 지역에서 10년 이상 머물 수 있는 법이 필요할 정도의 특단이 요구된다.”

-또 다른 지방소멸 문제 해결책은 어떤 게 있다고 보나.

“예를 들어, 대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경우 법인세를 면제해준다거나 가업 상속 시엔 공제 제도를 제한 없이 적용해야할 필요가 있다. 중견기업 오너들이 상속·증여세 때문에 고민이 큰데, 지방소멸 지역으로 이전하면 자식한테 세금 안 물린다고 하면 오너들이 옮길 수 있다고 본다. 지방소멸시대 극복을 위해서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동원한 과감한 정책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최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서울 이전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것도 지방소멸 위기 극복 차원의 균형 발전 때문에 정치적 합의에 따라 이전된 건데, 직원들이 불편하다고 서울로 옮긴다면 국가적으로 큰 혼란이 발생한다. 전주로 이전한 후 수익률도 엄청 좋았다. 특히, 기금운용본부는 법에 전북 전주에 두게 돼 있다고 명시돼 있기 때문에 법을 바꾸지 않는 한 서울 이전은 불가능하다. 문제없도록 대처할 생각이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지난 6일 “법을 바꿔야 가능한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기금운용본부의 서울 이전을 검토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기금운용본부는 법으로 전주에 두게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는 대통령실 문제가 아니라 국회에서 법을 어떻게 바꾸느냐의 문제”라고 덧붙였다.

이보다 앞선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연금 개혁과 관련, 기금운용 수익률 제고를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을 지시한바 있다.

-‘협치에 의한 도정 운영’을 강조하고 있다.

“도지사 당선 후 도민들이 가장 먼저 주문한 게 ‘제발 교육감, 시장들과 싸우지 말라’는 얘기였다. 사실 이분들도 전부 선출직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상호 갈등이 적지 않다. 그동안 도지사와 전주시장 간 갈등은 해 묵은 과제였다. 이러다보니, 그동안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협조가 쉽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다행이 현 전주시장과는 고교 선후배 사이로 상당히 관계가 좋다. 하하. 또 취임 즉시 교육감과 기자회견도 같이 하고, 협치를 제도화하기 위해 도청에 ‘교육협력추진단’도 설치해 협력관계 틀을 마련했다.”

-지역의 여야 정치권 간 협치도 중요할 것 같다.

“도지사가 임명할 수 있는 1~3급 정무직 자리가 네 개 있는데, 국민의힘 도당 위원장에게 이 중 한 자리를 추천해달라고 했다. 추천된 분이 지금 도청 협력관으로 계신다. 또 우리 지역 국회의원이 열분 계신데, 매 달 한 번씩 국회의원회관에서 조찬간담회를 가지며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영남 지역 국회의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그분들을 대신하는 ‘동행 의원’을 전북 시군구에 배치했다. 명예 도민증도 드리고 협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치 신념도 ‘다당제에 의한 협치’인데.

“국회의원 8년 하면서 변함없이 지켜온 신념이다. 우리나라는 정치 갈등 정도가 극심하기 때문에 이 문제를 완화시키는 게 정말 중요하다. 이걸 풀려면 축적된 경험과 능력을 바탕으로 수시로 합의해야 한다. 20대 국회서 제3당인 국민의당 의원으로 활동하며 캐스팅보트 역할의 중요성을 몸으로 느꼈는데, 여야, 보수·진보를 아우르는 협치의 정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