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제공=KT]
[이미지 제공=KT]

【투데이신문 변동휘 기자】 대표이사 선임에 차질을 빚으며 비상경영 체제에 돌입한 KT에 풍파가 끊이지 않는 모습이다. 정기주주총회 직전까지 사퇴 행렬이 이어진 가운데, 정관상 이사회 파행은 면했지만 장기간 리더십 공백이 현실화됐다는 분석이다. 

KT는 31일 주주총회에서 ▲제41기 재무제표 승인 ▲정관 일부 변경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임원퇴직금지급규정 개정 등 총 4개 안건을 원안대로 승인했다.

다만 주총 직전 고려대 강충구 교수(이사회 의장)와 중앙대 여은정 교수, 표현명 전 롯데렌탈 대표 등 사외이사 3명이 사퇴를 결정했다. 당초 이들 3명은 이날 오전 정기주주총회에서 재선임 의결이 예정돼 있었으나, 사퇴로 인해 해당 안건은 자동 폐기됐다. 

지난 28일에는 유희열, 김대유 사외이사가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한 바 있다. 여기에 이들 3명까지 사퇴하며 KT 이사회에는 헌법재판소 사무처장 출신인 김용헌 사외이사만 남게 됐다. 다만 정관상 사외이사 신규 선임 전까지 기존 사외이사가 대행을 하도록 돼 있어 이사회 역시 임시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앞서 사퇴한 두 사외이사의 경우 이전 정권과 가까운 인물들로 분류돼 ‘전 정권 색채 지우기’라는 시각이 있었다. 여기에 이번에 사퇴한 3명의 경우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방침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사외이사 재선임 의결과 관련해 국민연금은 강 의장과 여 교수에 대해서는 중립 의견을, 표 이사의 경우 반대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때문에 정치권의 입김이 이 같은 상황을 불렀다는 지적이 나온다. KT새노조 측은 “KT 기업지배구조가 일대 위기에 처했다”며 “이 막장극의 주연은 단연 무책임함을 보여준 이사들이지만, 시간 끌다 뒤늦게 부랴부랴 수사에 나선 검찰이나 평소 규제 감독 역할 못 하다 불필요한 큰소리나 치는 국민의힘 의원, 부적절한 발언을 일삼은 용산 등 정치권도 이 사태의 결정적 조연이었다”고 비판했다.

이번에 사퇴 의사를 밝힌 강 의장도 현 상황을 작심 비판했다. 비즈워치 보도에 따르면,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이사회에 책임을 돌리는 행태가 반복될 수 있다며, 이런 모습이 계속되면 앞으로 이사를 맡을 사람이 없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표했다. 

한편, KT는 박종욱 경영기획본부장 사장을 대표이사 직무대행으로 지명해 비상경영 체제를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비상경영위원회 산하 뉴 거버넌스 TF를 통해 사외이사 및 대표이사 선임을 진행할 계획이나, 이 절차가 완료되기까지는 약 5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