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지역에 침수방지시설 설치
저소득 가구 공공임대 이주 돕고
이주 시 5000만원 무이자 지원

서울시는 반지하 주택 전수조사를 벌여 반지하 주택의 정확한 위치와 침수 위험성 등을 파악한 뒤 임대주택 이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해 8월 16일 서울시내 반지하 주택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서울시는 반지하 주택 전수조사를 벌여 반지하 주택의 정확한 위치와 침수 위험성 등을 파악한 뒤 임대주택 이주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은 지난해 8월 16일 서울시내 반지하 주택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서울시는 장마철을 앞두고 시 전역의 반지하 전체를 조사한 뒤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시내 반지하 주택은 약 22만호에 이른다. 이 가운데 취약 가구가 거주하거나 침수 이력이 있는 반지하 2만8000호는 지난달 이미 방문 조사를 마쳤다.

시는 ‘서울시 지역건축사회’의 도움을 통해 건축사 총 532명을 투입, 나머지 반지하 주택에서도 방문 육안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0일 기준, 약 98%가 진행된 상태라고 전했다.

조사를 마친 반지하 주택은 침수예방 시설 설치 필요성에 따라 ‘매우·보통·약간·불필요’로 나뉜다. 이중 ‘매우’로 분류된 곳에는 물막이판 등 침수예방 시설과 비상탈출 사다리·개폐식 방범창 등 피난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취약가구가 거주하는 주택이나 침수 이력이 있는 주택은 ‘보통’과 ‘약간’으로 분류돼도 시설물을 설치한다.

시는 이번 전수조사로 얻은 반지하 주택별 위치·유형·침수 횟수와 침수예방 시설 설치 결과를 ‘서울시 주거안전망시스템’에 저장해 관리한다.

아울러 반지하 주택 상태를 살피며 거주자를 면담해 임대주택으로의 이전 등 주거 상향을 원하는 가구를 발굴한다. 주거 상향을 원하는 취약가구를 위해서는 각종 지원책을 확대했다.

올해부터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뿐만 아니라 서울주택도시공사(SH)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는 경우에도 보증금 전액을 무이자로 지원받게 되며 민간임대주택 이주 시에도 5000만원까지 무이자로 융자받을 수 있다.

이사 부담을 덜 수 있도록 40만원까지 이사비를 지급하고 주거 상담·주거비 지원·주택공급 지원·주택관리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거안심종합센터’는 내년까지 전 자치구에 한곳씩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SH 본사에서만 가능했던 ‘임대주택 신규 입주계약서 작성’ 업무도 주거안심종합센터에서 지원하도록 절차를 개선한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우기가 오기 전 시내 반지하 전체를 확인하고 우려가 있는 부분은 미리 조치할 계획”이라며 “주거 취약계층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