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자인사’로 규정...즉각 철회해야
“추징금에 징역...총선스펙 쌓아주기”

지난 17일 서울시 정무부시장에 내정된 강철원 민생소통특보. [사진제공=서울시]
지난 17일 서울시 정무부시장에 내정된 강철원 민생소통특보. [사진제공=서울시]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서울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강철원(59) 신임 정무부시장 내정자를 ‘범죄자’로 규정하며 오세훈 서울시장에게 임명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시의회는 23일 서울시 민생소통특보를 지낸 강 신임 부시장이 지난 2012년 파이시티 인허가 청탁비리로 ‘추징금 3000만원과 징역 10월형을 받은 범죄자’라며 오 시장의 ‘범죄자 인사’를 강력 규탄했다.

시의회 임규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 시장은 지난 15일 직원에게 보낸 ‘청렴영상메시지’에서 서울시 직원들의 공정과 청렴을 강조했다”며 “그런데, 바로 다음날 (범죄자인) 강 특보를 부시장으로 내정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죄자를 민생소통특보에 중용해 지금까지 곁에 둔 것도 모자라 이젠 서울시의 정책·기획 수립에 참여하고 정무적 역할의 중심에 있는 요직 중 요직에 내정했다”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이번 인사를 두고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스펙 쌓아주기라는 의혹도 있다”면서 “시의회 민주당은 오 시장의 이번 인사를 ‘고인물 인사’에 이은 ‘범죄자 인사’로 규정하고, 강 특보의 정무부시장 임명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 시장은 사사로운 이익보다 서울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청렴한 인재를 중용하는 게 시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강 특보의 정무부시장 임명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시장을 보좌하며 정책·기획 수립에 참여하는 정무적 업무를 수행하는 직위로, 시장이 임명하는 차관급 정무직 지방 공무원이다. 국회와 시의회 및 언론·정당과 시 업무를 협의·조정하는 역할 등을 맡는다.

오세훈 시장의 ‘복심(腹心)’으로 통하는 강 내정자는 오 시장이 국회의원이 된 2000년 보좌관을 맡았고, 오 시장이 서울시장에 당선된 2006년 이후엔 서울시 홍보기획관, 정무조정실장, 민생소통특보 등을 지냈다. 광주제일고,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을 졸업했다.

2011년 오 시장과 함께 퇴진한 강 특보는 이후 2021년 오 시장이 다시 서울시장에 당선되면서 미래전략특별보좌관으로 복귀했다. 지난해엔 오 시장 캠프 대변인으로 일했고, 같은 해 7월 서울시 민생소통특보로 보임돼 24년째 오 시장의 정치적 조력자로 일해 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