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제 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열고 오는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국제해사기구가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제 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열고 오는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한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사진제공=해양수산부]

【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국제해사기구(이하 IMO)가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하는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채택했다. 이 전략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를 지난 2008년 총 배출량보다 50% 감축하기로 했던 기존 목표를 상향해 오는 2030년까지 최소 20%(30%까지 노력)를, 2040년까지 최소 70%(80%까지 노력)를 감축하고 2050년경에는 순 배출량 ‘0’(Net-Zero)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8일 해양수산부는 IMO가 제 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열고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내건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IMO는 지난 3일부터 영국 런던에서 해양환경보호위원회를 열고 7일 해당 전략을 채택했다. 

이번에 채택한 온실가스 감축전략에서 각 회원국은 목표 달성을 위해 연료별 온실가스 집약도를 단계적으로 제한하는 ‘목표 기반 연료유 표준제’와 배출되는 온실가스에 가격을 부과하는 제도를 합한 결합조치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개념적 의미의 합의만 이뤄졌으며 구체적인 결합조치는 오는 2027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다만, 2030년과 2040년 감축량은 의무 목표가 아닌 점검 차원의 지표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12일 부산시 동구에 위치한 부산항 국제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국제해운부문 해양환경 정책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국제 논의 동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 조승환 장관은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는 선박과 연료분야의 틀을 바꾸는 것으로 정부나 몇몇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할 수 없다”면서 “해운, 조선, 에너지업계가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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