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초 교사 49재…전국 각지 추모
지난 2일 국회 집회 20만여명 참석
교육부 “교사들, 학생과 함께 해야”

서울 서이초등학교 사망 교사의 49재인 4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 로비에서 관계자들이 추모제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서울 서이초등학교 사망 교사의 49재인 4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교육청 로비에서 관계자들이 추모제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지난 7월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이초 교사의 49재를 기리는 ‘공교육 멈춤의 날’을 맞아 전국 곳곳에서 추모 집회와 행사가 열린다.

교사들 사이에서는 추모 열기가 갈수록 고조되는 한편 교육부는 여전히 엄정 대응 방침을 유지하고 있어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한 모습이다.

심지어 서이초 교사 외에도 최근 나흘 동안 경기와 군산에서 3명의 교사가 잇따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파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4일 정부 발표를 종합하면 교사들은 이날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규정하고 오후 4시 30분부터 90분간 서울 여의도동 국회의사당 앞에서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를 개최한다.

일부 교사들은 추모 집회 및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하는 ‘우회파업’ 방식으로 학교에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학교는 출근하지 않는 교사가 많아져 교육활동에 지장이 있을 것에 대비해 임시휴업(재량휴업)을 계획하기도 했다. 교육부가 지난 1일 오후 5시 기준으로 파악한 결과 전국 30개 초등학교(0.5%)에서 임시휴업을 결정했다.

전국 곳곳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서이초 교사를 애도할 예정이다. 

국회 앞 집회 외에도 이날 오후 3시 서이초 강당에서는 서울시교육청 주최로 ‘49재 추모제’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임태희 경기교육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정성국 회장, 교사노동조합연맹 김용서 위원장,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희영 위원장 등과 고인의 학교 선후배 등이 참석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는 서이초 운동장에 시민들을 위한 추모 공간이 마련, 운영된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앞에서 열린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서 교사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앞에서 열린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서 교사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밖에도 △충남교육청 △대구교육청 △광주 5·18민주광장 △제주교육청 △인천교육청 △충북교육청 △충남교육청 △대전 보라매공원 앞 등에서 추모 행사가 열린다. 

특히 지난달 31일 서울 양천구 소재 모 초등학교 교사가 경기 고양시 한 아파트에서, 이달 1일 전북 군산에서 초등학교 교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교단의 추모 분위기는 더 짙어지고 있다.

지난 3일에는 경기도 용인의 한 고등학교 교사가 청계산 등산로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 유족이 최근 학부모 민원으로 인해 고인이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져 더 큰 파장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교사들의 마음에 공감을 드러내면서도 단체행동에 나설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전날 ‘교권 회복 및 교육 현장 정상화를 위한 호소문’을 통해 “지난 몇 주간 무더운 날씨 속에서 선생님들이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하신 외침을 들었다”며 “선생님들께서는 학생들의 곁에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부탁했다.

이어 “선생님들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열망, 교권 회복에 대한 간절함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저희 교육당국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토요일인 지난 2일 국회 앞에서 개최된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20만여명이 참가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