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sp;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에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b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중랑구 녹색병원에서 조정식 사무총장과 이해식 사무부총장에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여야 대표 회동이 먼저라며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풍요를 즐기고 기쁨을 나누어야 할 한가위임에도 웃음보다는 한숨이 앞선다”며 “윤 대통령에게 민생 영수회담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소한 12월 정기국회 때까지 정쟁을 멈추고 민생 해결에 몰두하자”며 “대통령과 야당 대표가 조건 없이 만나 민생과 국정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신속하게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민생 고통에 시달리는 국민들은 누가 더 잘하냐는 선의의 경쟁보다, 민생을 외면한 채 상대를 부정하는 전쟁 같은 정치가 불안하고 불편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생의 핵심은 경제이고, 경제는 심리다. 대통령과 야당이 머리를 맞대는 것만으로도 회복의 신호가 될 것”이라며 “국민에게 일말의 희망이라도 줄 수 있다면, 국민의 삶이 반걸음이라도 나아진다면, 이 모두가 국정을 전적으로 맡고 있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성과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엄중한 시기에 국민의 삶을 개선하라고 잠시 맡겨진 국가권력이 국민의 삶과 무관한 일에 낭비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통령의 전향적인 결단을 기대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인구부터 경제, 외교, 기후위기 등과 관련해서도 정부 대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민생정치로 회복을 위해 ‘여야 대표회담’에 먼저 답하라”고 요구했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민생 현안을 논의하자는 이 대표의 제안 자체는 적극 환영한다”면서도 “대통령은 국민의 대표이지 여당 총재가 아니므로, 국회에서 논의할 민생현안은 여야 대표끼리 만나 협의하는 것이 의회민주주의의 당연한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민생정치로 회복을 위해 국민의힘이 제안하는 여야 당 대표회담에 먼저 진정성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그것이 국민들이 정치권에 바라는 추석 민심”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