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023] 카드 업황 악화에 높은 수수료로 출혈경쟁
업계 일각 “현대카드가 아니라 애플 CEO 소환해야” 고언

[사진출처=현대카드 홈페이지]
[사진출처=현대카드 홈페이지]

【투데이신문 박중선 기자】 국정감사(이하 국감)에서 올해 국내 상륙한 애플페이의 수수료 논란이 도마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애플에 지나치게 높은 수수료를 지급한 현대카드 김덕환 대표이사가 증인대에 설 예정으로 소비자 비용 부담 및 이용 불편문제 등에 대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김 대표이사와 애플코리아 마크리 영업총괄사장이 오는 11일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열리는 국감에서 증인으로 소환될 예정이다. 소환 대상으로 거론됐던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은 증인에서 제외됐다.

해당 국감에서는 높은 결제 수수료로 논란이 된 애플페이 도입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혜택 축소와 부담이 가중 여부가 쟁점이다. 당초 애플페이와 제휴를 맺은 현대카드가 애플 측에 지불하는 수수료율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있었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카드가 애플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약 0.15%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는 애플페이를 도입한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애플페이를 도입한 중국의 경우 0.03%, 이스라엘은 0.05%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현대카드가 과다한 수수료를 지급함으로써 제휴를 계획했던 경쟁 카드사들의 부담도 커졌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혜택도 그만큼 축소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현대카드 측은 “현재 거론되고 있는 수수료율을 공식적으로 밝힌 바 없다”고 해명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간편 결제 이용률이 높은 MZ세대에서 애플 유저 비중이 높은 만큼 제휴를 고려했지만 고금리로 인한 수익성 악화를 업계 전체가 겪는 상황에서 무이자 할부 등 혜택을 줄이는 추세인데 현대카드가 지불하고 있는 수수료율은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현대카드의 수수료 논란에 대해서 본질적인 논의가 이뤄지려면 애플 최고경영자를 소환해야 하는 게 맞다”면서 “사실상 수수료율 문제는 해당 사업에 뛰어들지 않으면 그만인 문제로 국감에 소환된 현대카드 측에서 답변해줄 수 있는 것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애플페이의 높은 수수료로 인한 타 카드사들의 수수료 부담 이슈는 지난해 국감에서도 다뤄졌다. 당시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은 애플페이가 국내 시장에 독점 도입될 경우 높은 수수료율이 예상돼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