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광주 동구 소재 모 요양병원에서 입원 환자가 앉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오전 광주 동구 소재 모 요양병원에서 입원 환자가 앉아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정부가 겨울철 화재 등 안전사고 발생을 대비하기 위해 의료기관과 사회복지시설 등을 중심으로 시설 점검을 강화한다.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27일 ‘겨울철 취약시설 안전점검 및 위기가구 발굴 점검회의’를 개최해 이 같이 결정했다. 

이번 점검회의는 복지부 장관이 주재하고 17개 시·도 보건복지 국장 및 소방청이 참석했다.

이날 복지부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사회복지시설·요양병원 등의 겨울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저한 점검과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가 없도록 적극적인 발굴 및 지원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노인·아동·장애인 등이 이용하는 사회복지시설은 화재 발생 시 스스로 대피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사전예방적 안전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이 복지부의 설명이다.

이에 발맞춰 복지부는 지난 20일부터 분야별 사회복지시설의 소방·전기·가스·위생·시설물 안전관리, 화재 등 긴급 상황 시 피난 대책 등에 대한 안전 점검에 돌입했다. 

이번 안전점검은 시설 자체점검, 지자체의 현장점검, 민관합동점검의 3단계로 진행된다. 노후시설이나 재점검이 필요한 시설 등에 대해서는 복지부·지자체·민간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 안전점검팀을 운영해 보다 전문적으로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겨울철 화재 발생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 의료기관은 자체 점검을 시행하고, 스프링클러 미설치 의료기관 및 복합건물 입주 요양병원 등 화재 발생 시 대응이 취약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지자체 현장점검을 통해 화재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앞서 복지부는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많아 화재 발생 시 대규모 인명·재산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의료기관의 경우, 스프링클러를 조기에 설치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각 지자체가 앞장서서 사회복지시설 및 의료기관에 겨울철 화재 등으로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적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정부는 촘촘한 위기가구 발굴과 두터운 민생 지원으로 사회적 약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한편 복지부는 지난 22일 사회적 약자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해당 대책에는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입수하는 위기정보를 39종에서 44종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어린이집 2만9000개소를 도시가스요금 감면 시설로 새로 지정하는 등 난방비 지원을 강화하고 기초생활보장 수준을 대폭 늘리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