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불출마...많은 사람 헌신해야 승리”
민주 ‘준연동형 유지’에 “코미디 같은 일”
공관위, ‘부적격자’ 최종 심의·의결 예정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우리 당이 국민을 위해,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 선민후사와 헌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여의도 중앙당사 출근길에 기자들을 만나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영남 지역 중진인 서병수·김태호 의원에게 낙동강 벨트 지역구 출마를 권유한 데 대해 “많은 사람이 헌신해야만 그것이 국민의힘 승리의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저도 불출마하지 않았냐”며 “불출마가 꼭 답은 아니지만 이겨야 할 곳, 치열한 승부의 장에 많은 실력 있는 분들, 중량감 있는 분들이 나가주시는 게 국민의힘이 국민으로부터 선택받을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이 박진 전 장관과 이원모 전 대통령인사비서관의 강남 출마에 불쾌감을 표했다’는 보도와 관련해선 “공천은 공정하게 이기는 공천, 설득력 있는 공천을 할 것”이라는 말로 대신했다.

그러면서 “누구나 양지를 원한다. (원하는 출마지역 공천을) 신청하는 건 본인 자유”라며 “공천은 당에서 공정한 기준, 시스템 공천, 이기는 설득력 있는 공천을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 입장에 대해서는 “우리 모두 알다시피 정청래 의원 등이 전국 당원 투표해서 한다고 했었다. 그건 분명히 병립형으로 가겠다는 의도였던 게 명백하다”며 “며칠 만에 싹 바뀌는 그런 식의 선거제도로 운영하는 게 맞나. 전 코미디 같은 일이라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위성정당 창당 비판엔 “위성정당 출현으로 어떤 일이 있는지 다 알고 있지 않나. 김의겸 같은 사람이 의원 되는 거고 최강욱 같은 사람이 의원 되는 것”이라며 “이런 위성정당 제도를 통해 운동권 특권 세력이 더 많이 의원이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본다”고 우려했다.

그는 ‘조국 신당’ 가능성에 대해선 “이재명 대표의 결정으로 그런 일이 생길 것”이라며 “그런 일이 생기는 것이 민의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총선 공천 신청자 서류심사를 마무리하고 부적격자를 걸러낸 후 최종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오늘 서류심사를 국민 눈높이에 맞추다보니 도덕성이 강화됐다. 한 두자리 숫자로 반려해야 하는 분들이 나올 것 같다”며 “오늘 의결해 즉각적으로 (부적격자 통보를) 해야할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공관위는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3일까지 4·10 총선 공천 신청자를 모집했다. 신청자는 총 849명으로 지난 21대 총선 공천 접수 때보다 202명 늘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