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윤 사장 측 ”평균 240%인데 경영권 프리미엄 '제로'”
한미그룹 ”대등한 통합 취지 왜곡…법적 책임 이어질 수도”

[사진제공=한미약품]
[사진제공=한미약품]

【투데이신문 강현민 기자】 한미사이언스와 OCI홀딩스 통합에 한미약품 그룹 창업주인 고 김성기 회장의 장·차남 임종윤·종훈 한미약품 사장이 강한 반대를 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임종윤 사장 측은 한미사이언스가 이번 통합 과정에서 “경영권 프리미엄을 챙기지 못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지적했다. 경영권 프리미엄 비율이 평균 240%에 달하는데도 한미그룹이 한 푼도 챙기지 못했다는 주장인데, 이와 관련해 한미 측은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19일 임종윤 사장 측은 “한울회계법인에 따르면 지난 2020년 2월부터 5년간 금융감독원 전자시스템에 공시된 100억원 이상의 주요 제약바이오 기업 양수도 사례를 전수 조사한 결과 경영권 프리미엄율 평균은 239.2%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가장 높은 경영권 프리미엄율을 기록한 인수합병은 지난 2022년 녹십자홀딩스가 미국의 세포유전자 치료제 위탁개발생산 업체인 바이오센트릭을 인수한 사례로 당시 녹십자는 1418.23%에 달하는 경영권 프리미엄 비용을 지불했다.

지난 2021년 대원제약의 극동에치팜 인수에서도 경영원 프리미엄은 362.4%였고 같은 해 CJ제일제당도 미생물 정보분석 기업 천랩을 인수하면서 381.6%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지급했다. 최근 1년간 공시된 48개 상장기업의 주식양수도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인수기업은 평균 59%의 경영권 프리미엄 비용을 지급했다.

임종윤 사장 측은 “이런 사례에도 한미와 OCI의 기업결합 과정에서 한미약품그룹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한 푼도 챙기지 못했다”면서 “한미사이언스의 유증신주발행가액은 3만7300원, 송영숙 회장의 지분 매도 가격은 3만7000원으로 지난달 11일 종가인 3만7300원과 큰 차이가 없다”고 지적했다.

양사의 계획대로 통합 절차가 완료되면, OCI홀딩스는 경영권 프리미엄 지불 없이 한미사이언스 지분 27%를 확보하면서 최대주주에 오르게 된다는 설명이다. 

임종윤 사장 측은 “심지어 OCI는 지난 2022년 2월 부광약품을 인수할 당시에도 64.2%의 경영권 프리미엄을 지불했다. 하지만 매출 1조5000억원을 기록하는 한국의 대표 제약사를 인수하는 데 경영권 프리미엄이 ‘제로’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서 “두 배 이상의 가격으로 한미사이언스 지분매입 의사를 밝힌 매수자도 있었던 상황에서 경영권 프리미엄과 임주현 사장의 OCI 대주주 신분 보장을 바꿔치기 한 셈”이라며 ”기관과 4만여 주주의 권익도 무시됐다”고 주장했다.

한편 임종윤·종윤 형제 측은 두 그룹의 통합 결정이 모녀의 상속세 납부 등 개인의 사익편취를 위해 진행됐다고 보면서 양사의 통합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 한미사이언스가 OCI홀딩스를 대상으로 진행할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금지해달라는 가처분신청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한미그룹 “경영권 매각이 아니라 대등한 통합인데…“ 반박

임종윤 사장 쪽에서 경영권 프리미엄 ‘제로’ 비판이 나오자 한미그룹은 이번 통합의 취지를 왜곡한 악의적 주장이며 “허위사실을 담은 자료를 언론에 배포하는 행위는 법적인 책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미그룹은 임종윤 사장 측이 한울회계법인의 통계를 토대로 낸 입장이 논리적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통계가 기업이 다른 기업을 일방적으로 인수합병한 사례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인 반면, 이번 한미그룹과 OCI그룹의 통합은 양 그룹의 경영권은 그대로 유지하는 인수합병 모델로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설명이다.

한미그룹은 “대주주 2명이 경영권은 그대로 유지한 채 구주를 매각한 행위가 왜 소액주주의 손실로 귀결된다는 것인가”라고 되물으며 “오히려 딜 전후 주가는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크게 올랐다”고 지적했다.

오히려 한미그룹은 “임종윤 사장 측은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고 본인 주식을 완전히 매각하려고 했던 취지였는지 반문하고 싶다”며 “그렇다면 한미를 지키겠다는 자신의 명분과 완전히 배치되는 것 아닌가”라고 쏘아붙였다.

이어서 ”지난 10여년간 한미 경영에 무관심했던 임종윤 사장의 이번 반발은 오히려 본인의 다중채무 해소를 위해 이번 통합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비친다“며 ”자기부정을 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