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가운데) [사진제공=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양경수 위원장(가운데)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정인지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한일현대시멘트공장에서 하청노동자가 사망한 사고와 관련해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강원본부는 20일 성명을 통해 “시멘트 사업장의 끔찍한 죽음의 행렬을 막기 위해서는 원·하청에 대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엄격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발표했다.

앞서 지난 17일 오전 9시 30분경 영월군 한반도면 한일현대시멘트공장에서 컨베이어 벨트를 수리하던 하청업체 노동자 A(59)씨가 기계에 몸이 끼어 사망했다.

민주노총 강원본부은 다단계 하청구조를 주된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이들은 “최소한의 안전 매뉴얼만이라도 준수했다면, 적어도 다단계 하청구조만 아니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사건이 또다시 반복돼 참담한 심경”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생산의 핵심 설비를 유지·보수하는 작업조차 외주화하고, 하청에 재하청으로 일용직 고용이 만연한 현장에서는 제대로 된 안전교육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체는 “강원권에서 시멘트 사업장은 하청노동자들에게 죽음의 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중대재해를 비롯한 산업재해가 빈번하다”고 호소했다.

노동 당국은 원청과 하청업체 모두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인 것으로 보고 위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