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주 4일제 추진 단체 구성해 출범
찬성 비율 67.3%…“노동시간 단축 필요”
민주노총도 ‘3대 우선 입법과제’로 선정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에서 퇴근하는 직장인 등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난달 24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에서 퇴근하는 직장인 등 시민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노동계가 노동시간 단축 및 일과 삶의 균형에 이어 성평등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주 4일제 도입을 요구했다.

주4일제 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출범을 알리며 ‘주 4일제 총선공약 채택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주4일제 네트워크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을 비롯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전력노동조합연맹,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국여성노동조합, 청년유니온, 세브란스병원노동조합, 유니온센터, 한국여성노동자회 등이 참여한 단체다.

이날 이들은 “노동시간 단축을 통해 일터의 산업재해와 장시간노동에서 벗어나고, 일과 삶의 균형, 성평등한 사회와 일터를 실현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서라도 주4일제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에 △주 4일제 법제도화 △노동시간 단축 정책과 로드맵 및 사업 지원 등 종합계획 수립 및 시행 △국가노동시간위원회 설립 및 운영 △장시간 노동 근절을 위한 노동시간 체제 전환 등 4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네트워크는 “이제는 일의 ‘필요 영역’과 ‘자유 영역’을 구분하고 노동체제를 전환해야 한다”며 “산업구조와 일하는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면 ‘사회적으로 달성해야 할 기준’의 노동시간 체제도 달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4일만 일하면 경제는 어떡해’라는 사고와 ‘3일의 휴식과 재충전이 필요해’라는 접근은 서로 다른 철학과 가치관에서 출발한다”며 “그러나 이제는 일이 삶을 압도한 사회를 벗어나 일과 삶의 조화가 가능한 사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된 '주4일제 총선공약 채택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된 '주4일제 총선공약 채택 촉구' 노동·시민사회단체 공동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뒤이어 열린 출범행사에서는 주 4일제 도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되기도 했다.

일하는시민연구소가 여론조사업체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해 지난달 14~16일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주 4일제 도입에 찬성하는 비율은 67.3%인 것으로 집계됐다. 찬성 비율이 지난해 9월 조사(61.4%) 대비 5.9%p 증가했다.

이외에도 유급연차휴가를 15일에서 20일 혹은 25일로 늘려야 한다는 응답은 74.3%, ‘연결되지 않을 권리’를 도입해야 한다는 응답은 76.5%였다. 연결되지 않을 권리는 정규 근무시간 외에 사용자가 직원에게 전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으로 연락하는 행위를 금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도 22대 국회에 주 4일제 등을 통한 적정 노동시간 보장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4월 총선을 앞두고 1∼2월 중 조합원 211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한 것을 바탕으로 국회에 요구할 3대 우선 입법과제 등을 선정했다.

우선 입법과제에는 △노동조합법 2·3조 개정안(노란봉투법) △주 4일제 및 적정 노동시간 보장 △초기업교섭 제도화·단체교섭 효력 확장이 포함됐다.

민주노총은 “시민들에게 민주노총 요구안을 정당성과 절박성을 알리고 정당·후보들에게 주요 과제에 대한 입장을 물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과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정당과 후보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지원 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