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청에서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며 전격 사퇴했다. 야권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법적 책임과 소속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책임을 언급하며 질타를 쏟아냈다.

오 시장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부로 부산시장 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350만 부산시민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책임 이루지 못해 송구함을 느끼고 있다”며 “그러나 한 사람에 대한 책임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한 사람에 대한 저의 책임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음을 고백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 사람에게 5분 정도의 짧은 면담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 강제추행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경중을 떠나 어떤 행동으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며 성추행 사실을 시인했다.

아울러 “이런 단점으로 위대한 시민께서 맡겨주신 시장직을 수행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공직자로 책임지는 모습으로 피해자분들에게 사죄드리고 남은 삶 동안 참회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 시장의 전격사퇴와 관련해 야권은 민주당에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하며 질타를 퍼부었다.

미래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 출신 인사들의 성 관련 문제는 비단 이번만이 아니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 사건과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은 물론, 최근에는 여성비하와 욕설이 난무한 팟캐스트에 참여한 김남국 당선자까지 여성인권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민주당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무엇보다 성추행 이후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지난달 시청의 여직원을 집무실로 불러 신체접촉을 하고서는 주변사람을 동원해 회유를 시도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사퇴시점을 총선 이후로 하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한다. 피해자의 인권마저 정치적 계산에 이용하고, 끝까지 부산시민과 국민을 우롱하고 속이려 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머리 숙여 사죄한다고 끝날 일도, 개인의 일탈로 치부돼서도 안 될 일”이라며 “법적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오 전 시장이 자신의 범죄 사실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사죄해 사퇴 결정을 한 것은 다행스럽다”면서도 “그러나 사퇴만으로 성폭력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시는 지금이라도 서둘러 전담기구를 구성하고 성평등 교육을 통한 조직문화 변화를 꾀해야 한다”며 “민주당도 이 사태에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방안을 찾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권력을 가진 남성들이 자신과 고용관계, 상하관계에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성폭력을 자행하는 일이 계속해서 반복되고 있다”며 “권력과 지위를 활용한 성폭력은 가장 크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 시장에 대해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방침이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은 성추행 등 성비위와 관련된 사건에 대해서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을 지켜왔다”며 “오 시장의 경우에도 이 같은 원칙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될 수 없겠지만 조금이라도 피해자의 고통을 덜어낼 수 있는 일이라면 당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며 “아울러 다시는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당내 교육 등 제도적 예방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