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3사, 분류지원 인력 6000명 투입 예정
조사단 꾸리고 택배비 거래구조 개선 등 진행

 29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열린 택배노조 기자회견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택배노동자 과로 원인으로 지목되는 분류작업 인력투입 문제로 사측과의 갈등을 빚어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이 예고했던 총파업을 전면 철회했다. 이에 설 명절을 앞두고 제기됐던 물류 대란에 대한 우려는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택배노조는 29일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조와 택배사, 정부 등이 전날 도출한 잠정 합의안 가결에 따라 당초 예정했던 총파업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분류작업 인력 투입 등에 대한 내용이 담긴 해당 합의안은 이날 전체 조합원 총회 투표를 진행한 결과 투표율 89%에 찬성률 86%로 가결됐다. 투표에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소속 5500여명의 조합원 중 4286명이 참여했다.

택배노조의 총파업 철회는 이번 합의안에서 택배사들이 구체적인 일자와 인원 등이 명시된 인력투입 대책을 제시하면서 이뤄졌다. 이번 합의안의 경우 사용자 대표로 통합물류협회만 참여했던 1차 합의안과는 달리 주요 택배3사의 임원이 참여했다. 합의안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분류인력 투입 시기와 책임 주체에 대한 확정 등이 담겼다.

분류작업 인력은 오는 2월 4일까지 투입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의 경우 4000명, 롯데글로벌로지스와 한진은 각각 1000명으로 결정됐다. 투입인력 현황 점검을 위한 조사단 구성과 함께 택배요금 및 택배비 거래구조개선은 가능한 5월 말까지 마치기로 합의했다.

앞서 택배노조는 지난 21일 택배사가 과로사 대책을 발표한 후로도 분류작업 인력이 투입되지 않아 택배노동자가 잇따라 사망하는 등 여전히 과로사 문제가 심각하다며 제대로 된 대책 마련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노사간 입장이 좁혀지지 않아 택배노조는 합의 6일 만인 지난 27일 총파업을 선언하고 이날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전날 오후 마련된 잠정 합의안에 대한 택배노조 조합원 추인으로, 택배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30일부터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택배현장의 과로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거대한 흐름이 시작됐다”며 “이번 합의로 1차 사회적 합의문에서 택배사가 파기했던 부분에 대한 합의가 이뤄졌으며, 특히 분류인력 투입 시기와 책임주체가 택배사 측으로 명확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지지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노조는 이후에도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 해결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