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없다면 설 연휴 과로사 불 보듯 뻔해” 총파업 예고
20일부터 양일간 찬반 투표 돌입…택배노조 5500명 대상

ⓒ뉴시스
15일 서울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에서 사회적 총파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에 나선 전국택배노동조합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전국택배노동조합이 설 연휴를 앞두고 과로사 대책 마련을 촉구하면서 총파업을 예고했다.

전국택배노동조합(이하 택배노조)은 15일 서울 서대문구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택배사들의 과로사 대책이 발표된 지 두 달 반이 지났지만 택배노동자들의 과로사 문제는 현재진행형”이라며 “설 명절 특수기 전까지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대책이 합의되고 즉시 시행되지 않으면 총파업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장시간 노동을 줄이기 위해 야간배송을 중단하고 지연배송을 허용할 것과 함께 분류작업 인력의 관리 및 비용을 원청 택배사가 100% 책임질 것, 비정상적인 택배요금을 정상화할 것 등을 촉구했다.

택배노조에 따르면 크리스마스를 사흘 앞둔 지난해 12월 22일 서울 동작구 흑석시장에서 배송업무를 하다 쓰러진 40대 한진택배 노동자는 4차례의 뇌수술 후에도 아직 의식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같은 달 14일 서울 강동구 아파트에서 업무 도중 차량에서 쓰러진 한진택배 노동자도 뇌수술을 받았다. 일주일 전인 12월 7일에는 부산 기장의 롯데택배 노동자도 배송 중 쓰러져 스탠스 시술을 받아야 했다.

택배노조 측은 택배사들이 과로사 대책을 발표한 바 있지만 현장에서는 이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데다 과로로 인한 노동자들의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택배노조 관계자는 “택배사들이 과로사 대책을 발표한 후로도 택배 노동자 1명이 과로사하고 4명이 과로로 쓰러졌다”며 “롯데택배와 한진택배는 사실상 분류작업 인력이 투입되지 않았으며, 특히 심야배송을 중단하겠다던 한진택배는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CJ대한통운은 분류작업의 인수비용 협약서를 통해 고용·비용 책임을 대리점에게 전가하고, 대리점은 이를 다시 택배노동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택배노조는 설 명절 특수기를 앞두고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이 관계자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택배 물동량이 급증하는 설 특수기에 진입하면 과로로 인한 택배 노동자의 피해는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이달 19일로 예정된 사회적 합의 기구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오는 20일과 21일 양일간 조합원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CJ대한통운, 우체국택배, 한진택배, 롯데택배, 로젠택배 등 5개 택배사 소속 전국택배노조 조합원 55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같은 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를 비롯해 이재갑 고용노동부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장관, 진경호 택배노조 수석부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설 명절에 대비한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 캠페인이 펼쳐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