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금융소비자 보호, 고객 신뢰회복 위한 선제적 결단”
7월까지 10개 사모펀드 투자원금 전액 보상지급 절차 마무리

ⓒ한국투자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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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신문 이세미 기자】 한국투자증권(이하 한투증권)은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등 부실 사모펀드로 판매 책임 이슈가 불거진 10개 상품에 대해 고객 투자금 100% 전액을 보상하기로 했다.

한투증권 정일문 사장은 16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판매 책임 소재가 있는 부실 사모펀드를 대상으로 새로운 보상기준에 따라 상품 가입 고객 전원에게 투자 원금 대비 100% 손실을 보상하기로 결정했다”라며 “금융소비자 보호와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내린 선제적 결단”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사장은 “이번 결정은 ‘고객을 향한 바른 생각’ 이라는 우리의 분명한 의지가 담긴 것으로 금융상품에 대한 고객 신뢰 회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라며 “금융권 영업과 투자 문화 개선에 기여하고 업계 및 금융상품 전반의 신뢰 회복을 위한 역할이 절실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한투증권에서 판매된 사모펀드 중 이번에 전액 보상이 결정된 펀드는 라임, 옵티머스, 디스커버리(US핀테크), 삼성Gen2, 팝펀딩(헤이스팅스), 팝펀딩(자비스), 피델리스무역금융 등 10개 상품이다. 이들 펀드의 전체 판매액은 806계좌 약 1584억원으로 추산된다.

한투증권은 이미 일부 상품이 전액 또는 부분 보상으로 진행된 상황에서 추가로 지급할 보상액은 약 805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투증권은 이번 조치를 위해 내부 보상기준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보상 여부를 판단하는 항목으로 단순 불완전판매뿐 아니라 설명서 상 운용 전략과 자산의 불일치 및 운용자산 실재성 부재와 위험도 상이, 보증 실재성 및 신용도 불일치 등 최근 사모펀드 사태의 주요 발생요소를 포함시켰다.

보상 제외 상품 기준도 새롭게 도입했다. 건전한 투자문화 조성 및 고객 형평성을 위해 시장 상황 변화로 인한 손실이나 투자 대상 및 전략에 대한 고지가 명확하게 이뤄지고 정상적으로 운용된 상품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한투증권은 재발 방지를 통한 불완전 판매 종식을 위해 상품 공급, 판매 관련 내부통제 프로세스를 고객 중심으로 대전환하는 개선안도 내놓았다.

개선안에는 상품선정위원회 기능과 책임을 대폭 확대·강화하고, 투자 상품 사후관리 전담 조직 신설 및 고객에게 공급한 상품이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대한 판매사의 책임을 다하도록 하는 한편 상품의 판매 과정에서도 불완전 판매 이슈 근절을 위해 직원 교육과 감사를 확대하며 위반 시 임직원 인사 조치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한투증권에 따르면 사모펀드 보상액 지급은 소비자보호위원회 의결 및 실무 절차 등을 거쳐 7월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향후 별도로 분쟁 조정 결과나 손실률이 확정되더라도 기 지급한 보상금을 회수하지 않는다. 또한 추후 판매 펀드에 대해서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강화된 내부 보상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또 문제가 있는 카운터파티(운용사 등 이해관계자)에 대한 투자자산 회수 및 구상 노력도 병행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투자증권은 환매 중단된 옵티머스 펀드 287억원에 대해 판매 책임을 인정하고 지난해 7월 1차로 투자자에게 원금 70% 선지급 했다. 같은 해 9월엔 2차로 20%를, 올해 4월에는 나머지 10%에 대해 추가 지급을 결정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한투증권의 결정과 관련해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는 논평을 내고 “한투증권의 사모펀드 판매 100% 보상 결정을 환영한다”라며 “한투증권의 이번 결정이 업계 전반에 새로운 해법으로 정착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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