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사회·지배구조 각 영역별 수행 과제 설정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롯데제과가 5년 내 플라스틱 사용량 25% 이상 절감을 추진하는 등 ESG 경영을 위한 세부 계획을 수립했다.
롯데제과는 21일 서울 양평동 본사 사옥에서 민명기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Sweet ESG 경영’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에서 롯데제과는 환경(Sweet ECO), 사회(Sweet People), 지배구조(Sweet Company) 각 영역별로 별도의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세부적인 실천 계획을 공개했다.
환경 분야는 ‘Sweet ECO’라는 캐치프레이즈로 5RE(Reduce, Replace, Recycle, Redesign, Reuse)를 바탕으로 하는 친환경 기술 도입과 신재생 에너지 사용, 탄소 중립 전환에 적극 동참하는 중장기적인 캠페인 전개를 선언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단기목표로 ‘Sweet ECO 2025’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는 오는 2025년까지 제품 용기·트레이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25% 이상 줄이는 한편 모든 영업용 차량을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하는 EV100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요 브랜드별 추진 로드맵을 구축해 2025년까지의 세부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점검한다.
이외에도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 30% 수준 감축, 2040년까지 탄소 중립 및 사용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도 추진, 이를 위한 장기적인 친환경 경영 목표와 계획도 수립했다.
사회 분야는 ‘Sweet People’이라는 구호를 내세우고 롯데제과가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공헌 캠페인 ‘스위트 홈’과 ‘스위트 스쿨’, 닥터자일리톨 버스 등을 지속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 임직원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평등한 기회 부여, 수평적 조직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며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아울러 ISO 45001 인증을 진행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산업안전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지배구조 분야의 경우 ‘Sweet Company’를 캐치프레이즈로 건전한 지배구조를 구축하고 기업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대중의 신뢰를 받는 ESG 모범 기업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롯데제과는 ESG 경영 실천을 위해 최근 ESG 전담팀을 신설하고, 대표이사를 포함한 12명의 임원진으로 구성된 ESG협의회도 구성했다. 또 임직원 업무 평가에도 ESG 관련 항목을 적용할 예정이며,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이사회 산하의 ESG 위원회 발족 계획도 검토하고 있다.
롯데제과 민명기 대표는 “이번 선언은 ESG 경영 활동 계획을 구체화하고 실천 의지를 다짐한 것”이라며 “앞으로 ESG 활동을 보다 고도화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글로벌 제과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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