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정부가 수돗물 사고예방을 위해 전국 정수장에 대한 기술지원에 나선다.

환경부는 10일 “수돗물 사고 사전 예방과 녹조 발생 시 정수장 관리 강화를 위해 이날부터 오는 10월 29일까지 전국 정수장 447곳을 대상으로 맞춤형 기술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적수(붉은 물), 유충, 단수 등 다양한 형태의 수돗물 사고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것이 환경부의 설명이다.

아울러 취수원 녹조 발생 시 분말활성탄 및 염소 투입 시설 운영, 수질 감시 강화 등 효율적인 정수장 대응 방안도 집중 지원된다.

이번 기술지원은 상수도 운영경험이 많은 전문가·교수, 한국상하수도협회, 유역수도지원센터 등이 합동으로 현장을 살핀 뒤 미흡사항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컨설팅 형식으로 이뤄진다.

주요 내용은 기후변화, 산업화·신규오염물질, 신공법 도입, 시설 노후화, 운영관리 미숙 등 5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15개 사고유형의 예방대책이다. 15개 사고유형은 국내외 주요 사고 사례 분석과 지자체 및 전문가 설문조사, 토론회 등을 거쳐 선정됐다.

환경부는 사고예방을 위해 취수원 관리, 정수 공정별 최적 운영, 녹조 발생 시 정수처리 요령, 정수장 위생관리 방안, 관망 관리 방안 등을 점검표로 작성해 현장에서 적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사고 발생에 취약한 정수장에 대해서는 관할 유역(지방)환경청에서 추가로 지도 점검을 실시할 방침이다.

환경부 김동구 물통합정책국장은 “이번 기술지원으로 다양한 유형의 수돗물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국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지자체와 협력해 사전 관리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