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본사는 여전히 포항, 지역발전 더욱 기여할 것”

경북 포항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출신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50여 명은 28일 오전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포스코센터 정문에서
경북 포항시 시민사회단체와 지역 출신 국회의원, 시·도의원 등 250여 명은 지난달 28일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의결’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가 열린 서울 포스코센터 정문에서 “상생 협력 없는 지주사 전환을 반대한다”며 항의 집회를 개최했다. ⓒ포항시.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오는 3월 2일 지주사 전환을 앞두고 있는 포스코와 지역사회 간 입장이 팽팽하게 맞서며 갈등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포항시와 시의회, 정치권, 시민단체 등은 8일 포스코 포항 본사 앞에서 포스코홀딩스 서울 설립 계획 취소와 최정우 회장 사퇴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해당 집회에는 국민의힘 김정재(포항 북구)·김병욱(포항 남구·울릉) 의원, 포항시 이강덕 시장, 포항시의회 정해종 의장을 비롯해 시의원과 도의원, 시민단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수도권 집중, 지방소멸 앞장서는 포스코 반대’, ‘지주사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치’, ‘지역상생 대책 조속히 밝혀라’ 등의 피켓을 들고 최 회장을 규탄하는 항의 시위를 벌였다.

앞서 포항시는 이날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관련 간담회를 열고 포스코의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가 서울에 설치될 시 “철강사업보다 신규사업에 대한 우선투자로 포스코가 태생하고 성장한 포항에 대한 투자가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를 보였다.

특히 “포스코에서 발생하는 수익이 포스코홀딩스가 있는 서울로 유출되고, 포항과 포스코의 역사와 관계에 대한 이해 없이 기업논리에만 따른 자원배분과 투자로 포항이 배제될 가능성이 크다”며 “미래기술연구원 등 주요 연구시설들이 수도권에 설치로 지역의 인재들이 유출될 것”이라는 걱정을 쏟아냈다.

이에 따라 이들은 ‘포스코 지주회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등 연구시설 포항 설치’, ‘지역 상생협력 대책에 대한 입장 표명’, ‘철강부문 재투자 및 신사업에 대한 투자 확대 입장 표명’을 촉구하는 4대 요구사항 이행운동을 전개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 시장은 “오늘 간담회를 통해 지역사회가 포스코에 대한 상실감과 우려가 심각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며 “그동안 시민들이 포스코에 보낸 애정을 더 이상은 외면하지 말고, 하루빨리 시민들 앞에 신뢰할 수 있는 상생대책을 표명해 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의 반발이 날이 갈수록 거세지자 포스코는 본사가 여전히 경북 포항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지역사회 투자 및 일자리 확대를 공언했다.

포스코 김학동 대표이사 부회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지주사 출범으로 인해 포항‧광양 인력 유출이나 지역 세수의 감소는 전혀 없다”며 “본사도 여전히 포항”이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은 “핵심 사업으로 앞으로도 철강산업에 있어 글로벌 최고의 경쟁력을 지속 유지하고자 끊임없이 투자할 예정”이라며 “지주사 전환을 통한 그룹의 균형 성장은 포항지역 발전에 더욱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 부회장은 지주사 본사를 서울에 설립하고 미래기술연구원을 수도권에 설치한다는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는 “지주사 본사를 포항에 두자는 것은 명분일 뿐 경제적 효과는 전혀 없다”며 “서울에 근무하는 그룹 전략본부가 지주사로 분리되는 것일 뿐 포항·서울간 인력 이동이 전혀 없기 때문에 세수 등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미래기술연구원 수도권 설립과 관련해서는 “국내·외 우수한 과학자 영입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포스코가 그룹차원에서 미래기술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신성장 사업을 추진하면 신규 투자, 일자리 창출이 증가하면서 포항, 광양 지역 발전에도 더욱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래기술연구원 연구 성과를 토대로 이차전지소재와 수소 관련 사업장은 포항·광양을 최우선으로 검토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