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 ⓒ뉴시스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부인 김혜경씨 ⓒ뉴시스

【투데이신문 한정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이 후보의 경기지사 시절 도청 공무원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국민 여러분들께 특히 제보자 당사자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대국민 사과를 했다.

김씨는 9일 오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자의 배우자로서 모든 점에 조심해야 하고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나의 부족함으로 생긴 일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배 모 사무관은 오랜동안 인연을 맺어온 사람이다. 오랜 인연이다보니 때로는 여러 도움을 받았다”며 “공직자의 배우자로서 모든 점에 조심해야 하고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대선 후보의 배우자로서 많은 분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 분들에게 작은 희망이라도 드려야 하는데 오히려 근심을 드리게 됐다”며 “제가 져야 할 책임은 마땅히 지겠다. 수사와 감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 후에라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드리고 끝까지 책임을 질 것”이라며 “모두 제 불찰이고 부족함의 결과다. 앞으로 더 조심하고 더 경계하겠다. 거듭 죄송하다”고 강조했다.

법인카드 유용을 포함해 제기된 의혹 중 어디까지 인정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지금 수사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다”며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서 협조하고 결과가 나왔을 때 책임이 있다면 응분의 책임을 질 것”이라고 답했다.

또 “A씨와 배모씨의 관계를 몰랐다고 해서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 내 불찰이라 생각한다”며 “A씨는 피해자라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남편인 이재명 후보가 한 조언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진심으로 사과드리면 좋겠다고 했다”고 답변했다.

한편 야당은 김씨의 이번 대국민 사과에도 관련 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치밀한 계획 하에 지속되어 온 범죄행위에 대한 동문서답식 사과를 국민들께서 어떻게 지켜보셨겠나”라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김씨는 경기도 공무원들의 사적 비서 활용, 업무추진비 등 공적 자금 유용, 대리 처방, 관용차 사적 사용 등 어느 사실관계도 밝히지 않았다”며 “구체적으로 해명하지 않는다면 국민의 분노와 의구심을 결코 잠재울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오현주 정의당 선대본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제기된 김혜경 씨의 문제에 대한 국민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라며 “오늘의 사과가 이재명 후보 부부의 진심이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