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 없이 적폐로 몰아”···강력 반발
없는 적폐 만들겠다는 것···사과 요구
‘어디 감히’, ‘정치보복’, ‘미친 사람’
여권, 격앙된 반응 보이며 총 공세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당선 시, 문재인 정부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고 한 발언에 대해 청와대와 여권이 사과를 요구하며 강력 반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현 정부를 근거없이 적폐수사 대상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며 윤 후보의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참모회의에서 “(윤 후보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여권도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뿐만 아니라 선대위와 당 지도부까지 나서 윤 후보를 규탄하는 등 총공세를 폈다. 이 후보는 “듣기에 따라 ‘정치보복을 하겠다’는 말로 들릴 수 있어 매우 당황스럽고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도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 권력자의 오만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라며 “정치보복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이해찬 전 대표 역시 ‘어디 감히 문재인 정부 적폐라는 말을 입에 담느냐’며 격앙된 반응을 드러냈다.

윤건영 의원은 10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윤 후보를 ‘나쁜 대통령 후보’라고 맹비난했다. 윤 의원은 “반문재인을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바꿔 보수 지지층을 결집하려고 하는 것 같다”며 정치적 의도가 담겼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편타당한 상식을 가진 국민이라면 윤석열 후보 망발에 대해서 분노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도 윤 후보를 ‘미친사람’으로 규정하며 분노를 감추지 못했다.

최 전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나와 “정말 미친 사람 아닌가. 적폐로 규정한 것도 윤 후보고, 보복 아니라고 얘기한 사람도 윤 후보”라며 “저런 얘기(적폐청산 수사) 해놓고 또 보복 아니라고 부인하는 건 비열하고 공포스럽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번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서도 “국민들이 박근혜 정부에 대해 적폐라고 얘기한 거지, 문재인 대통령은 적폐라고(하지 않았다)”며 “윤석열 검사가 박근혜,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시킨 사람 아니냐”고 반문했다.

그러나 윤 후보는 청와대 반응에 대해 “내가 한 건 정당한 적폐의 처리고, 남이 하는 건 보복이라는 프레임은 맞지 않다”라고 반박했다.

또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검찰 공화국’이 될 것이라는 여당 주장에 대해서는 “검찰 공화국 같은 소리 하지도 말라”며 “수사도 못하게 검찰총장을 직무 배제하고 총장을 파출소 수사관만도 못하게 짓밟은 사람이 누군가”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윤 후보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前) 정권 적폐 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수사) 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그는 “현 정부 초기 때 수사한 것은 헌법과 원칙에 따라 한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들 비리와 불법에 대해 수사하면 그것은 보복인가”라며 “다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별도로 공개된 동영상에서는 “이 정부가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란 것은 사기”라며 집권 시 자신과 같은 사람을 검찰총장에 임명할 것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