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마친지 1주일 만에 배석자 없이 회동
국정 인수인계와 함께 MB 사면 논의 예상
퇴임 앞둔 한은총재 후임 지명권도 넘길 듯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7월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을 마치고 환담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오는 16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청와대에서 오찬 회동을 갖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16일 낮 12시 청와대에서 윤 당선인과 오찬 회동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은 지난 9일 제20대 대통령선거가 치러진지 일주일 만에 성사됐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자의 대면은 지난 2020년 6월 반부패정책협의회 이후 1년 9개월여 만에 이뤄지게 됐다.

박 대변인은 “이날 오찬은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회동에선 코로나19 방역대책을 비롯한 전반적인 국정 인수인계 논의와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관련 논의가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과 윤 당선자는 이번 회동에서 코로나19 방역대책과 자영업자·소상공인 50조원 손실보상,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민생·경제·안보 등 국정 인수인계 전반의 의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오는 31일 퇴임을 앞둔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후임 인사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자가 후임 지명권을 행사하도록 넘기고, 남은 재임 기간 인사검증 과정을 대신 진행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특히, 회동에선 윤 당선자 측이 이명박( MB) 전 대통령에 대한 문 대통령의 특별사면 건의를 공식화한 만큼, 관련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다.

김은혜 당선자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 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은 MB사면을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했다”며 “이번 만남을 계기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사면 건의를 공식화 했다.

문 대통령도 이번 대선 과정에서 갈라진 민심을 치유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고 밝힌 터라 국민통합을 내세운 윤 당선자의 사면 요구를 수용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전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많은 갈등과 혐오가 표출된 선거를 치른 지금이야말로 통합과 포용의 정치를 위해 나아가야 할 때”라며 통합을 여러 차례 언급했었다.

앞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단행했을 때도 “통합과 화합, 새 시대 개막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국민통합을 사면 명분으로 제시한 바 있다.

특히, 배석자 없이 단독 회동 형태로 자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사면을 둘러싼 깊은 얘기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이 윤 당선자의 사면 건의를 수용할 경우 1997년 12월 김영삼 당시 대통령이 김대중 대통령 당선인 건의로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을 사면한 이후 25년 만에 같은 길을 걷게 된다.

다만 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의 경우는 많이 다르다면서 부정적 입장을 견지한 데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 공감대가 높지 않아 통합의 명분이 약하다는 점이 문 대통령의 고민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