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6일 만에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
“유가족·치료자 끝까지 살피고 챙길 것”
총무원장, “안타까운 마음 금할길 없어”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4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희생영가 추모 위령법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6일 만에 처음으로 공개적인 자리를 통해 ‘죄송하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4일 이태원 참사를 추모하는 위령법회에 참석해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이 공식석상에서 “죄송하다”고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에서 진행된 ‘이태원 참사 희생영가 추모 위령법회’에서 “사랑하는 아들딸을 잃은 부모님과 가족이 마주한 슬픔 앞에 가슴이 먹먹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 어떤 말로도 그 슬픔을 대신할 말이 없다.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슬픔과 아픔이 깊은 만큼 책임 있게 사고를 수습하고 무엇보다 다시는 이런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큰 책임이 저와 정부에 있음을 잘 안다”면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비통하고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유가족과 치료 중인 분을 더욱 세심히 살피고 끝까지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슬픔을 나눠준 국민께도 감사드린다”고 인사했다.

윤 대통령에 앞서 조계종 총무원장인 진우스님은 “이태원 참사로 꽃다운 나이에 생을 달리하신 영가님들 앞에 향을 사르고 추모의 꽃을 올린다”며 추도사를 통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가졌더라면, 조금만 더 주의를 기울였다면 지킬 수 있었던 생명들이기에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고 전했다.

진우스님은 “국민의 생명보다 더 소중한 가치는 없다”며 “추모의 시간이 지나면 우리 사회의 재난안전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인 재설계를 통해 국민의 생명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 안전망을 더욱 촘촘히 구축해 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법회에는 윤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도 참석했다. 검정 정장을 입은 윤 대통령 부부는 희생자를 위한 삼귀 의례, 헌화 등을 이어가며 희생자를 위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