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규명 주력...대통령사과 필요”
“‘셀프수사 안 돼...국정조사 해야”
“경제위기에 컨트롤타워 안 보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이태원 참사 책임 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및 국무총리 사퇴 등 전면적인 국정쇄신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애도 기간이 끝났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미완의 과제가 많다. 제1야당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참사 희생자, 유가족, 부상자 등 피해자 분들께 오로지 국가 잘못이고, 여러분 잘못이 결코 아니란 말을 드리고 싶다”며 “참사 원인을 규명하고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애도와 추모도 계속되겠지만 이젠 책임 규명에 주력할 때가 됐다”며 “참사 최종 책임자이자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진지, 엄숙한 대국민 사과가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책임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지는 것”이라며 “총리 사퇴를 포함해 국정의 전면적 쇄신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이 책임을 지는 첫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특히 “수사도 당연히 해야 하겠지만, 셀프수사 한계를 벗어나기 어렵다. 일부 은폐 시도 같은 부실수사 징조도 드러나고 있다”며 “당장 시급한 것은 철저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강제 권한이 없는 국정조사의 한계를 지적하며 특검 도입 논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 대표는 “중립적 특검을 통해 철저히 진상규명을 하고 관련자에 대한 엄중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회의에서 이 대표는 경제위기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채권시장 등의 상황을 지적하며 “거시, 민생 경제 모두 적신호인데 컨트롤타워가 보이지 않는다”며 “민생경제, 재난안전 예산은 대폭 삭감됐고 대통령실 이전 등 불요불급 예산은 계속 편성되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실제적, 선제적 예산안을 만들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민이 준 권한을 활용해 가계, 기업 부도를 막고 국가 부도를 예방하는 예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