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화살 안 피해...진실 방패 믿을 것”
“정적죽이기 칼춤에 국민 곡소리만 늘어”
곽상도 무죄 판결에 “유검무죄 무검유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연루 혐의 관련 2차 출석을 하며 발언을 마친 후 두손을 모으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연루 혐의 관련 2차 출석을 하며 발언을 마친 후 두손을 모으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11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조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했다.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은 이번이 세 번째다.

지난달 28일 이후 13일 만에 다시 검찰에 출석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1시23분경 중앙지검 앞에 도착해 2000자가량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권력을 오직 국민만을 위해 쓰여져야 한다”면서 “권력이 없다고 죄를 만들고 권력이 있다고 있는 죄도 덮는 ‘유권무죄 무권유죄’의 검사독재정권에 결연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검찰 소환조사의 부당함을 알리면서도 “정부가 민생을 외면하고 있다”며 대중을 향해 자신과 민주당은 정권에 맞서, 정권과 다르게 민생을 챙겨 나가겠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거짓의 화살을 피하지 않고 진실의 방패를 굳게 믿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근의 경제 상황을 거론하며 “국민의 고통을 해소하는 것이 바로 국가의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제경제기구들은 우리 경제성장률을 계속 하향 조정하고 있다. 우리 경제가 바닥을 알 수 없는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경기악화 직격탄을 국민에게 돌리고 각자도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연루 혐의 관련 2차 출석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비리 연루 혐의 관련 2차 출석하며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많이 억울하고 많이 힘들고 많이 괴롭다.”

이 대표는 정부가 민생에 무심한 데 비해 정적 제거, 전 정권 탄압에는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생에는 무심한 정권이 정권 정치검찰을 총동원해서 정적죽이기 전정권지우기에 칼춤을 추는 동안 곳곳에서 국민들의 곡소리가 늘어나고 있다”며 최근 불거진 전세사기 피해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치솟는 대출이자 걱정에 제2, 3의 빌라왕을 만나지 않을까 밤잠설치는 국민들이 전국 곳곳에서 고통을 호소한다. 국민의 불안과 고통 앞에 공정한 수사로 질서를 유지해야 할 공권력은 대체 뭘 하는 중인가”라고 비판했다.

지난 8일 곽상도 전 검사가 50억 뇌물 의혹에 대해 무죄 판결 받은 것에 대해서는 “유검무죄 무검유죄”라며 “어떤 국민들이 납득하겠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게 윤석열 정권이 말하는 공정인가. 평범한 청년들의 억장 무너지는 소리가 들리지 않나. 이재명 죽이자고 없는 죄 만들 시간에 전세사기범부터 잡아라.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을 구하는데 힘을 쏟으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검찰이 주장하는 혐의에 대해 결백함을 피력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성남FC 사건, 아직까지 뚜렷한 물증 하나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지연조사에 추가조사 논란까지 벌어진 두 번째 소환조사 이후에도 검찰에 조종되는 궁박한 처지에 빠진 이들의 번복된 진술 말고 대체 증거 하나 찾아낸 게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 대해서도 “의혹을 마구 부풀리더니 김성태 전 회장이 구속됐는데도 의혹은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사실 많이 억울하고 많이 힘들고 많이 괴롭다. 지금처럼 포토라인 플래시가 작렬하는 이 공개소환, ‘회술레’ 같은 수치”라고도 했다. 지지층을 향한 호소이자 대정부 투쟁에 대한 결집 호소로 풀이된다.

이 대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내하겠다는 뜻도 함께 비쳤다.

그는 “제 부족함 때문에 권력의 하수인이던 검찰이 이제 권력 그 자체가 됐다. 승자가 발길질하고 짓밟으니 패자로서 감수할 수밖에 없다. 모두 제 업보로 알고 감수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의 검찰 조사는 이날 오후 10시 전후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이미 제출한 서면 진술서를 중심으로 조사에 응하겠다’고 말해 이보다 이른 시간에 조사가 끝날 수도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