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현역만 유리” 반발 수용
내주 공천룰 최종안 발표 예정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TF 단장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 총선 공천제도TF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총선공천제도TF 단장이 지난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4 총선 공천제도TF 제1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5일 내년 총선에서 청년 후보자에 대한 ‘단수 공천 우대 혜택(가점)’을 적용하지 않기로 했다. 해당 방안이 현역 청년 의원들에게만 유리한 제도라는 당내 반발을 수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2024 총선 공천제도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이 같이 결정하면서 이해찬 전 대표 시절 만들어 둔 ‘시스템 공천’ 룰을 큰 틀에서 유지하겠다고 결정했다.

현재 경선 시스템은 후보 공천 적합도 조사 1~2위 후보 간 격차가 20%p 이상이면 1위 후보를 단수 공천할 수 있도록 돼있다. 공천 TF는 그동안 만45세 미만 청년 후보는 15%p 차이만 나더라도 단수 공천하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민주당 공천 TF는 이런 내용을 담은 공천룰을 확정, 당 최고위원회에 보고하고 세부 사안을 조정한 후 이르면 다음주쯤 최종안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윤재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역 의원이 청년 정치 신인과 같은 혜택을 달라는 것은 반칙”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년 정치신인이 1위를 하면서 2위 후보와 15% 이상 격차를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며 “이 룰 변경은 청년 현역 의원만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만약 이 공천 룰이 확정된다면 청년 현역의원은 당원 의사와 관계없이 45세 때까지 몇 번이고 단수 공천을 쉽게 받을 수 있다”며 “사실상 청년 현역 의원이 경선 없는 단수 공천 혜택을 보다 쉽고 오랫동안 누리게 해달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공천 TF는 회의 직후 이런 의견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냈다.

공천 TF는 “철저한 대외비 원칙이 적용되는 공천제도 TF 회의 내용이 부정확한 상태로 유출돼 특정 위원에 대한 비방 목적으로 활용된 것에 대해 엄중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또 “TF 회의를 엄격한 대외비로 진행하는 것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공천 제도에 있어서 부당한 관여나 간섭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아직 확정되지 않은 내부 논의가 특정 TF 위원의 지역구 관련자에게 제공돼 그에 따라 부당한 공격과 비방이 이뤄진 것은 당기문란에 해당하는 행위임을 경고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총선공천제도 TF는 잘못된 사실관계를 바탕으로 한 주장에 대해 즉각적인 철회와 사과를 요구하고, 해당 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시 당 윤리심판원의 조사와 징계를 요구할 수 있음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