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두환 손자 사죄 품어”
“5월 정신 모욕 인사 일벌백계”
양곡법 거부엔 “호남에 치명상”
‘호남민심 메시지’에 한 목소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가 7일 오후 전남 나주시 노안농협육묘장에서 열린 양곡관리법 재추진 결의를 위한 현장 논민 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표가 7일 오후 전남 나주시 노안농협육묘장에서 열린 양곡관리법 재추진 결의를 위한 현장 논민 간담회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7일 광주를 찾아 여당 인사들의 5·18 관련 발언과 양곡관리법 등을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얼마 전 전두환씨 손자가 광주를 찾아 사죄했고, 광주는 이를 따뜻하게 품어줬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진실과 용서, 화해라는 광주 정신이 다시 한 번 빛났다”며 “그러나 역사와 정의를 부정하는 정부여당 망언이 끊이지 않아 5월 정신을 모욕한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광주 정신을 모독하는 집단이 더 이상 준동하지 못하도록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며 “망언 인사들에 대한 일벌백계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향후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일상화’ 가능성을 언급하며 “쌀값 정상화법 거부로 부족해 필수 민생 법안을 족족 발목 잡겠다는 심산”이라고 비판하며 정부의 전략작물 직불제 확대와 선제적 시장격리 추진 등 쌀값 대책에 대해 “결국 우리 당 쌀값 정상화법을 일부 수용하는 모양”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구체성이 떨어지고 예산 계획이 불분명해 눈 가리고 아웅 같지만, 왜 쌀값 정상화법 심의 때 함께 논의하지 않았는지 궁금하다”며 “야당이 하는 일은 안 하겠다고 무조건 거부하고, 그 다음 다른 대안을 내겠다는 이상하고 이해할 수 없는 태도”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호남 민심 메시지 쏟아져

박홍근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뿌리는 광주 정신에 있으며, 광주 시민이 쌓아온 민주주의가 바로 헌법 정신”이라며 “이제 민주당이 광주 시민 노고에 보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양곡관리법 관련 정부 측 주장을 지적하면서 “법 취지를 왜곡해 오로지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만 뒷받침하려들 뿐”이라며 “로드맵은커녕 구체적 재정 투입 계획도 없고 쌀 수급 안정 대책도 기존과 차이 없는, 거부권 행사 모면을 위한 빈 깡통 꼼수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어제 제안한 식량 자급과 쌀값 안정을 위한 TV 공개 토론 수용을 거듭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최고위원들도 가세했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양곡관리법과 관련해서 “정부여당은 국회 입법권도, 농민 목소리도 철저히 외면한다”며 “호남은 특히 큰 치명상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호남 발전이 대한민국 발전이라 말하는 윤 대통령, 호남 제2지역구 가꾸기 운동을 하겠다며 호남 동행 국회의원으로 임명한 국민의힘이 호남 농민 생존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송 최고위원은 김재원 국민의힘 수석최고위원에 대해 “5·18 망언을 일삼는다”고 주장하며 “국민의힘은 징계 논의조차 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 조수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을 언급하면서 “농민 보호를 위해 밥 한 공기를 다 비우자고 한다”며 “민생 119가 아닌 코미디 119”라고 비난했다.

이에 더해 “전주을 재보궐 선거 결과는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 서진 정책의 파탄”이라며 “호남의 단호한 심판을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대통령이 계속 거부권을 행사하면 국민이 대통령에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며 “단결하면 내년 총선을 이기지 못하란 법도 없다”고 했고, 박찬대 최고위원은 “정부가 쌀값 대책을 내놨는데, 논의하자고 할 땐 아무것도 않다가 이제 와 하는 시늉만 내나”라며 “그러다 비판 여론 높으면 괴담이라 할 건가”라고 비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5·18 정신 헌법 수록은 립 서비스였나”라며 “윤 대통령은 5·18 광주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던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