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bsp;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들과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회원들이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참사 서울광장 분향소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대집행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br>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들과 10.29 이태원참사 시민대책회의 회원들이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이태원참사 서울광장 분향소에 대한 서울시의 행정대집행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박세진 기자】서울시의 서울광장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을 시사하며 유가족 측에 더 이상 대화를 요청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자,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진정한 대화가 아닌 일방적 강요로 일관하는 서울시의 행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는 11일 서울시의 서울광장 ‘10.29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대한 행정대집행 시사와 더불어 유가족 측에 더 이상 대화를 요청하지 않겠다는 입장에 대해 위 같이 유감을 표명했다.

또 앞서 서울시가 16차례에 걸쳐 면담했으나 유가족 측에서 시의 제안을 수용하지도, 대안을 제시하지도 않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유가족 측은 서울시가 대화를 한 것이 아닌, 일방적인 입장만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서울시가 그동안 유가족들과 대화를 한 것이 아니라 일방적인 입장만 강요했다는 사실을 시인한 것과 다름없다”며 “그동안 분향소 운영 종료의 시점을 서울시 마음대로 정해놓고 유가족들에게 그대로 수용할 것만을 반복적으로 요구했다는 고백”이라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광장임에도 애도와 기억을 위한 분향소 설치와 운영을 불허할 합리적 이유도 제시하지 않은 채 사용신청을 거부했는데, 이는 절차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위법하다 할 수 있다”며 “그러므로 위법한 행정에 근거한 서울시의 변상금 부과 역시 부당하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진정한 대화가 아닌 일방적 강요로, 부당한 고액의 변상금 부과로, 행정대집행 강제철거 위협으로, 몰아붙이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 행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며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는 서울시의 부당한 행정에 굴하지 않고, 시민들과 분향소를 지켜낼 것임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힌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0일 서울시 이동률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2월 16일부터 4월 6일까지 16차례에 걸쳐 면담했으나 유가족 측에서는 시의 제안을 수용하지도 대안을 제시하지도 않아 합의점을 도출해 내지 못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어 “더 이상 대화는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고 추가적인 대화 일정을 잡지 않았다”고 덧붙였는데, 시가 이태원 유가족과의 대화 중단을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시는 서울광장을 활용한 여러 프로그램이 예정돼 있어 행정대집행을 통해 분향서 철거에 나설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대변인은 “협의가 무산되고 자진 철거 의사가 없다고 확인된 만큼 무한정 기다리긴 쉽지 않다”며 “이제 봄철이고 서울광장에서도 여러 프로그램이 예정돼 시민에게 온전히 돌려줘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광장 분향소는 지난 2월 4일 참사 100일 추모제를 진행하던 중 유가족들에 의해 기습 설치됐다. 이에 시는 두 차례 계고장을 전달했으나, 유가족측은 자진 철거에 응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