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방사능 생선 먹는 일 없다”
“윤 정부 입장, 문재인 정부와 같아”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윤철순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에 (윤석열) 정부가 침묵으로 용인하고 있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주장에 대해 “(그 주장) 자체가 괴담”이라고 반박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의용 전 외교부 장관은 2021년 4월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에 따르면 오염수 방류에 굳이 반대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바 있다”며 “윤석열 정부 입장은 기본적으로 문재인 정부 입장과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또 일본 정부의 정보 공유, 한국 정부와의 사전협의, IAEA 검증 과정에 한국 전문가 참여 보장 등을 조건으로 달았는데 이는 현재 윤 정부의 입장과 동일한 것”이라며 “그런데도 윤 정부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하고 있다는 주장을 한다면 이것이 바로 괴담”이라고 했다.

그는 “어제 민주당 의원들은 대정부질문 대부분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 질문 시간을 할애했다. 발언 내용이 기본적으로 이 대표의 최고위원회 발언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며 “어떤 민주당 의원은 우리 정부가 IAEA 결정에 무작정 따라갈 계획이냐는 아주 교묘한 질문을 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 때부터 우리 전문가가 IAEA 국제검증단에 참여하고 있는 마당에 아무런 증거 없이 IAEA가 마치 부실한 조사와 검증을 하고 있는 것처럼 암시하고 있다”며 “책임 있는 국제 사회의 일원인 대한민국의 제1야당 정치인이 할 소리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은 더 이상 대정부질문을 빌미로 괴담을 퍼뜨려서는 안 된다”며 “이미 수산업계가 타격을 입고 있고 국민들이 근거 없는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국민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건 과학이지 괴담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본 정부와 IAEA의 가장 엄격한 기준에 따라 검증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에 관한 어떤 타협도 없을 것”이라며 “우리 바다가 기준치 넘는 방사능 물질로 오염되는 일은 없을 것이며, 우리 국민이 방사능 생선을 먹는 일도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