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물갈이 여론은 절반 이상 넘어가고 있어
국민의힘 내부에서 TK 물갈이에 반대하고 있어
민주당, 당원 손으로 물갈이해야 여론 일어나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천룰 뒤집을 수도 있어

4·5 재보궐선거 투표일인 지난 4월 5일 전북 전주시 서신동주민센터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4·5 재보궐선거 투표일인 지난 4월 5일 전북 전주시 서신동주민센터에서 한 유권자가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내년 총선이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여야 정당은 슬슬 총선 준비 태세로 전환하는 모습이다. 이런 이유로 공천룰이 어떤 식으로 정해지는 것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총선 공천룰을 정하는 것은 결국 현역 물갈이를 얼마나 하느냐와 연결되는 대목이다. 현재 여야 현역 물갈이에 대한 여론은 뜨겁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과연 이것이 가능할 것인지는 별개의 문제다. 현역 물갈이 요구는 뜨겁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총선을 앞두고 현역 물갈이 여론은 어떤 총선에서든지 나왔던 이슈다. 내년 총선이라고 특별히 다를 것도 없다. 최근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유권자 2명 중 1명은 지역구 국회의원 교체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경제신문이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에 의뢰해 6월 26~27일 전국의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현역 물갈이 응답이 52.6%로 나타났다. 현 국회의원의 당선을 원하는 응답은 28.6%에 불과했다. 특히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텃밭에서 현역 물갈이 요구가 높았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광주·전라가 58.5%, 제주는 75.0%를 기록했으며 국민의힘은 대구·경북이 57.3%, 부울경이 56%를 보였다. 정치적 성향으로 볼 때 국민의힘 지지층은 48.3%, 민주당 지지층은 53.6%의 기록을 보였다. 이는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친명계 인사들이 당 실권을 장악하면서 21대 총선 당시 친문계가 대거 당선된 것에 대한 불만이 쌓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제3지대 신당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는 50.9%, 긍정 평가는 43%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 통신3사가 제공한 휴대폰 가상(안심)번호 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4.1%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알 수 있다.

이처럼 여론조사에서도 현역 물갈이 여론은 뜨겁다. 아울러 각 정당에서도 현역 물갈이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실제로 역대 총선에서 현역 물갈이 비중을 높인 정당이 다수당이 되는 사례가 있었다. 그만큼 각 지역 유권자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지역구 국회의원이 새로운 인물로 채워졌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지역 유권자들이 새로운 인물로 채웠으면 하는 이유는 선수(選數)가 높아질수록 중앙정치에 관심을 가질 뿐이지 지역 민심에 관심을 덜 가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3선 이상 국회의원들은 하나같이 하는 소리가 “그건 오해”라고 하지만 지역 주민들로서는 이들이 지역구 챙기기보다는 오히려 중앙정치에 관심을 가지면서 보다 높은 자리, 예컨대 광역단체장이나 당 대표 또는 대통령을 탐하지, 지역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 초재선 의원들은 다소 방법에서는 서툴지만, 지역 민심을 꼬박꼬박 챙기려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이유로 선수가 높은 국회의원보다는 오히려 선수가 낮더라도 지역 민심을 챙기는 그런 국회의원을 원하게 되면서 그에 따라 물갈이 여론이 뜨거워질 수밖에 없다. 특히 텃밭의 경우에는 ‘자신이 손수 투표해서’ 물갈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정당 스스로 물갈이를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권자들로서는 정당의 공천만 바라볼 수밖에 없다. 수도권 등 여야 후보의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라는 유권자 스스로 투표를 통해 물갈이를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영남이나 호남 등에서는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정당을 보고 투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유권자의 힘으로 물갈이를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정당이 물갈이를 해줘야 하는 요구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각 정당이 국민경선으로 공천하겠다는 원칙을 세워두고 실제 공천 과정에서 전략공천 등을 이유로 각 지역 당원들의 투표권을 박탈시키는 일도 있었다. 이런 이유로 물갈이 여론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4·5 재보궐선거 투표일 지난 4월 5일 오후 울산 남구 문수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4·5 재보궐선거 투표일 지난 4월 5일 오후 울산 남구 문수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지역과 중앙정치는

문제는 지역에서 물갈이 여론이 높다고 해도 중앙정치의 생각은 다르다. 먼저 국민의힘의 경우 TK물갈이론에 대해 생각이 천차만별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취임 100일을 맞이해 기자간담회에서 TK물갈이론에 대해 대구·경북은 핵심 지지 지역인데 선거 때만 되면 이런 이야기가 나와 TK 정치권이 너무 피폐해지고 정치세력이 너무 약해진다면서 안타까운 심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과연 교체율만 높이는 게 좋은 물갈이냐. 좋은 사람으로 교체해야 좋은 물갈이”라고 규정했다. 당 지도부가 TK 물갈이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보이는 것은 당 지도부가 TK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당장 김기현 당 대표는 울산 남구을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대구 달서구을이다. 박대출 정책위의장은 경남 진주시갑 등 영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만약 TK물갈이론 바람이 거세게 분다면 이들의 운명 역시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다. 이런 이유로 TK물갈이론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앞서 윤 원내대표가 지적한대로 TK물갈이론을 대체할만한 정치신인들이 대거 영입됐느냐다. TK물갈이론을 얘기하기 전에 우선 인재영입부터 먼저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고 TK물갈이론만 이야기를 한다면 결국 정치 낭인들에게 그 자리를 빼앗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치 낭인이라는 사람이 공천 때만 되면 각 정당을 기웃거리면서 공천을 받으려는 사람들을 말한다. 현역 물갈이 여론이 뜨거워지면 질수록 정치 낭인들에게는 기회의 문이 열리게 된다. 문제는 그렇게 해서 여의도에 입성한다고 해도 그들은 과연 국민을 위해서 일하는 선량이 될 것인지 여부는 별개의 문제다. 즉, 국회의원 자리가 이권 다툼의 자리가 될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현역 물갈이론을 함부로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즉, TK물갈이론을 이야기하기 전에 국민의힘을 지탱할 그런 인재 영입부터 먼저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만약 TK물갈이가 인위적으로 이뤄지면 또 다른 문제에 봉착 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시 말해 전략공천 등을 통해 특정 국회의원을 찍어 누르고, 특정 후보를 꽂는 방식이 돼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다. 정치권에서는 비윤계 사람들을 공천에서 탈락시키고, 그 자리에 친윤계 중 윤핵관을 심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이런 이유로 비윤계 공천 학살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때문에 인위적인 물갈이가 아니라 공천룰을 정하고 당원 투표 등을 통한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꾸준히 나온다. 즉, 현역과 경쟁 후보와의 경선을 통해 자연스럽게 물갈이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지 않으면 물갈이 여론이 오히려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TK 물갈이가 인위적으로 이뤄지면 그에 따른 정치적 후폭풍이 상당히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영남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는 TK물갈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 TK물갈이 바람을 타야, 이슈화가 되고, 그에 따라 국민의힘 바람이 수도권에 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TK물갈이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다만 지도부 구성원 상당수가 영남 지역이라는 점에서 TK 물갈이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국민의힘이 분당 사태로도 이어질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도 나온다. TK 현역 의원들이 똬리를 틀고 앉아 있으면 총선을 준비했던 사람들이 결국 신당 창당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실제 TK 지역에서 신당 창당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친박 신당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다만 친박 신당 창당 가능성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나오는 수준이지 구체적으로 누가 어느 시기에 창당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존재하지 않는다.

민주당의 물갈이론

민주당에서 그나마 물갈이 여론이 뜨거운 이유는 지도부의 수도권 출신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등을 통해 당 지도부를 선출하면 주로 영남 출신이 당 지도부가 되는 반면 민주당은 주로 수도권 출신이 당 지도부를 구성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호남 홀대론을 만들기도 하지만 그에 따라 현역 물갈이 여론에 당 지도부가 다소 부담감을 느끼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최근 들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선 의원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기득권이 고착화됐다는 분위기도 읽힌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은 호남 물갈이도 필요하지만, 수도권 물갈이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재 원외 인사들을 중심으로 현역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고, 지역구 3선 이상은 다른 지역에 출마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 아울러 지난 총선 당시 전략공천 비중이 너무 높았기 때문에 당원들 손으로 직접 후보를 선출할 수 없었다면서 이번에는 당원들이 직접 선출하자는 목소리도 있다.

물론 이런 요구의 중심에는 개딸(개혁의 딸) 등 이재명 당 대표 지지자들이 많다. 그들의 목표는 비명계를 몰아내는 것이다. 그들은 비명계를 수박(겉은 파랗고 속은 빨간)이라고 표현하면서 축출 대상으로 삼고 있다. 그 방법으로 당원들의 손으로 직접 후보를 선출하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략공천을 하면 비명계에 결국 공천 지분을 주는 효과를 낳을 수 있기 때문에 경선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고, 50% 이상 물갈이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비명계는 이것을 공천 학살로 보고 있다. 비명계는 내년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도덕성 회복과 민주주의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도덕성 회복이라는 것이 결국 이재명 사법리스크를 해소하는 것은 물론 2021년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등의 해소를 의미한다. 민주주의 활성화는 개딸 등 이재명 지지자들이 활개를 치고 다니는 것에 대한 견제를 의미한다. 비명계에서는 개딸 등 이재명 지지자들을 마치 마오쩌뚱의 홍위병과 같은 세력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결국 이들은 민주주의를 해치는 세력이라고 것이다. 따라서 당원들의 손에 의해 공천을 한다면 결국 개딸 등 이재명 지지자들에 의한 공천 학살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들을 배제하고 난 후에 공천 논의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역 물갈이가 현실화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4·5 재보궐선거 투표일 지난 4월 5일 오후 울산 남구 문수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4·5 재보궐선거 투표일 지난 4월 5일 오후 울산 남구 문수체육관에 마련된 개표소에서 개표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친명과 비명

이처럼 민주당의 현역 물갈이가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지만, 물갈이를 요구하는 여론과 움직임도 만만치 않다. 그런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현역 물갈이를 했을 경우 그에 따른 새로운 인물이 그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친명계는 자신이 있다는 분위기다. 왜냐하면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비명계 의원들을 축출하면 자신들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에서다. 이에 비명계는 다방면으로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전략공천이 아니라 당원 경선으로 간다면 그에 따른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비명계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다만 친명계와 비명계 모두 현역 물갈이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만 그 대상이 ‘나 자신’이 아니라 ‘상대’라는 것이다. ‘나만 아니면 돼’라는 정신을 갖고 현역 물갈이를 꺼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가장 중요한 것이 ‘공정한 공천룰’이다. 이를 두고 벌써부터 엄청난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현역 물갈이를 놓고 국민의힘이나 더불어민주당 모두 상당히 치열한 신경전을 구사하고 있다. 이미 물밑에서 상당히 뜨겁다. 유튜브에서는 상당한 여론전이 펼쳐지고 있다. 현역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주장과 현역 물갈이는 결국 내년 총선에서 패배로 이어지는 지름길이라는 주장이 혼재되면서 어떤 주장이 옳은 것인지도 모르는 상황이 됐다. 핵심은 ‘국민’과 ‘당원’ 손으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동안에는 내리꽂기인 전략공천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로 인해 물갈이 여론이 뜨거워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당원과 국민의 손으로 후보를 선출하게 되면 물갈이 여론은 그만큼 잦아들 수밖에 없다. 아울러 총선 붐을 미리 일으킬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이런 이유로 공천룰을 두고 치열한 고민을 하고 있다. 더불어 내년 총선 공천관리위원회를 어떤 식으로 꾸릴 것인지에 대한 고민도 깊다. 공천룰을 아무리 공정하고 명확하게 만들어 놓아도 공관위가 그것을 뒤집어 버리고 전략공천으로 나아갈 경우 모든 것이 수포가 되기 때문이다. 이에 예비후보들은 공천룰보다는 ‘공관위’ 구성에 상당한 관심을 두고 있다. 공관위가 모든 공천권을 쥐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관위 상당수는 당 지도부의 의사를 담아낸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