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OLDs)> 기억해야 할 여섯 번째 소식, ‘간토 대지진 조선인 학살’

1923년 9월 1일 간토대지진…조선인 대학살 자행
일본 관헌, 유언비어 전파 및 학살 주체적 관여
은폐된 학살...독립신문, 학살 조선인 6661명 보도
해방 이후 진상규명·명예 회복 손놓은 우리 정부
마지막 정기국회서 ‘진상규명 특별법’ 통과될까
“특별법 미뤄지는 것은 시대적 책무 직무 유기”

“지금 우리 시대의 진정한 언론은 ‘뉴스news’가 아니라 ‘올드스olds’에 있어요. 얼마만큼 희석되지 않고 시간을 견디는, 한 노동자가 죽은 사건을 10년 이상 들여다보는 언론이 필요한 거예요. 세월호 참사를 20년, 30년 취재하는 언론이 필요해요. 그런데 조회 수에 의존하는 언론이 그게 가능할까요? (중략) 2000~3000년 전에도 가능했고 앞으로도 지속 가능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을 얘기해야 돼요. 이제는 뉴스의 시대가 아니라 올드스의 시대니까요.” - 도서 <바람이 분다, 살아야겠다> 中 

올드스(OLDs)는 ‘오래된’이라는 뜻의 ‘Old’와 ‘소식’이라는 뜻의 ‘News’라는 뜻을 담아 만든 단어입니다. 오랫동안 기억해야 하고 반복되지 말아야 할 사건을 재조명하기 위해 출발했습니다. 속보 경쟁에서 벗어나 ‘그때’와 ‘지금’을 짚어봅니다. 신문 헤드라인에서 지금은 한 모퉁이로 자리는 옮겼지만 마음 한 가운데 남아야만 하는 뉴스를 찾아 소개하겠습니다. 

일만의 희생자

슬프다 칠천의 가련한 동포가 적지에서 피바다를 이루었다

몸소 피 같은 송장을 보니 가슴이 쓰리며 몸이 떨린다

아 천지가 다함이 있은들 우리의 쌓인 원한이야 가실 날이 있으리까

슬프다 이 원수 갚을 자가 누구인가

<독립신문 기사 중>

관동(關東·간토) 대지진 당시 학살 당한 조선인 시신들이 산처럼 쌓여 있다. [사진제공=e영상역사관]

【투데이신문 박고은 기자】 1923년 9월 1일, 일본 요코하마·가나가와현·도쿄도 등 관동(關東·간토) 일대에서 대지진이 발생했다. 지진 발생시간은 오전 11시 58분. 식사 준비를 하던 중이라 대규모 화재까지 같이 일어나게 됐다. 10만명 넘는 인명 피해가 난 큰 재해였다. 도심 도처에는 시체가 널려 있었다. 하지만 화재나 지진으로 죽은 이들만 있던 것은 아니었다. 끔찍한 방법으로 살해당한 사람들이었다.

‘3명이 굵은 몽둥이를 갖고 와서 살아 있는 인간을 떡을 치듯 내리쳤다. 인간의 모습이라 할 수 없을 정도로 때렸다’(9월 2일 도쿄시 미나미가쓰시카군), ‘10명 정도의 사람들이 피투성이가 된 4명의 조선인을 철사로 묶고 석유를 부어 불을 붙이고 부지깽이로 짓눌렀다’(9월 4일 도쿄시 혼죠구) ‘손에 쥔 죽창과 칼로 조선인을 괴롭혔다. 단숨에 베는 것이 아니라 몸 여기저기를 찌르는 처참한 장면이 전개됐다’(9월 2일 요코하마).

당시 증언들을 확인하면 그 방법이 극도로 잔인했음을 알 수 있다. 일본인들이 조선인들을 죽인 이유는 지진이 일어났던 당일부터 도쿄와 요코하마 지역을 중심으로 ‘조선인이 불을 지르고 우물에 독을 탄다’, ‘조선인이 여성을 습격한다’ 등과 같은 유언비어가 퍼져 나갔기 때문이다.

제국호텔 앞의 병사와 자경단.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일본 정부·경찰·군대가 확산시킨 유언비어

특히 일본 정부가 9월 2일 치안유지 명목으로 ‘계엄령’을 선포하면서 피해는 커졌다. 계엄령 하에 관헌이 ‘조선인 폭동’에 관한 유언비어를 직접 유포했기 때문이다.

재일동포 역사학자 고(故) 강덕상 재일한일역사자료관장은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학살>에서 “9월 2일 오전 10시경부터 경찰관이 조선인은 죽여도 좋다고 말했다. 여러 지구의 서장이 도처에서 말했다. 이를 들은 사람이 많이 있고, 이것은 곧 계엄령하에서 사람이 살해되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계엄령 상태에서는 경찰보다 훨씬 강력한 치안 조직인 총검으로 무장한 군대가 출동했는데, 이 대규모 병력은 ‘조선인 폭동’이라는 유언비어를 사실로 간주, 조선인을 적발해 학살을 감행했다.

관헌과 자경단에게 쫓기는 조선인의 모습이 묘사돼 있다. 초등학생의 기념화집(『太陽』1977년 2월호) 실제 그림에는 오른쪽 상단에 나카야마(中山)라는 지명이 적혀 있다.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관헌과 자경단에게 쫓기는 조선인의 모습이 묘사돼 있다. 초등학생의 기념화집(『太陽』1977년 2월호) 실제 그림에는 오른쪽 상단에 나카야마(中山)라는 지명이 적혀 있다.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1923년 10월 22일 요미우리(読売)신문에서는 대지진 직후 계엄령 선포로 군대가 출동한 상황에 대해 육군 소장이며 국회의원인 츠노다 고레시게(津野⽥是重)가 “대장으로 보이는 자가 ‘지금 적이 하타가야(幡ヶ⾕) 방면에 나타났다’고 호령을 하므로 내가 그를 붙잡고 ‘적이란 누구인가’라고 질문하자 ‘적은 조선인이다’고 대답해서, ‘왜 조선인이 적인가’라고 되묻자 ‘상관의 명령이므로 모른다’라고 답했다”고 증언했다. 도쿄 시내에 출동한 군부대는 조선인이 적이라는 황당한 유언비어를 확산하는 역할과 함께 학살에 가담했다.

9월 2일에 도쿄 에도가와(江戸川)구 고마츠가와(⼩松川)정에 출동한 기병 제13연대의 이와나미(岩波) 소대 소속의 한 병사는 “무저항으로 온순하게 있는 조선인 노동자 200여 명에게 잔학을 일삼았다...(중략)... 철사로 목을 묶어 연못에 빠트려 괴롭히면서 죽이거나, 헤아릴 수 없이 학살했다”고 일기에서 고백했다. 이 외에도 도쿄의 가메이도(亀戸) 경찰서, 아라카와(荒川) 제방, 오시마(⼤島)정에서 군대에 의한 학살이 자행된 것이 확인된다. 민간 자경단(自警團)도 군대의 행동을 추종했기에 각지에서 조선인에 대한 학살이 이뤄졌다. 이 시기 일부 일본 사회주의자들과 중국인, 오키나와인들도 학살됐다.

9월 3일 아침에 후나바시(船橋) 해군 무선송신소로부터 전국의 현지사 앞으로 타전된 전문.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9월 3일 아침에 후나바시(船橋) 해군 무선송신소로부터 전국의 현지사 앞으로 타전된 전문.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더욱이 경찰과 행정 등을 관할하고 있던 내무성이 2일 오후 해군 무선송시소에 전령을 보내 조선인들이 각지에 방화하고 폭탄을 소지하고 있다는 내용을 이튿날 전국으로 타전하게 했다. 일본 정부가 유언비어에 공신력을 부여한 것이다. 이에 자경단과 민중들은 유언비어를 사실로 간주, 나라를 위해 조선인을 살해한다고 생각했다. 자경단은 조선인을 죽이기 위해 경찰서를 습격하기도 했고 군대 내 포로 수용소에 수용됐던 조선인을 넘겨받아 학살하기도 했다. 나라를 수호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던 자경단은 학살을 자랑스럽게 여기거나 훈장을 요구하기도 했다.

즉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은 단순히 지진이라는 혼란 상황 속에 민중들이 유언비어에 동조한 것이 아니라 일본 정부가 통신수단을 이용해 조선인들을 적으로 간주해 학살하게 조장한 것이다.

은폐된 학살...책임지지 않는 일본 정부

그러나 100여년이 지난 지금에도 이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는 학살사건 이후 일본 정부의 의도적인 방해와 은폐 때문이다.

먼저 일본 경찰은 조선인 학살의 실태를 숨기기 위해 조선인 유체를 은폐했다. 경관이 유체를 어딘가로 가져가거나 지진 피해로 사망한 일본인 사체와 함께 소각해 그 신원을 알 수 없게 했다.

조선인 학살 상황을 조사하고 있던 조선인 조사단이 유골 인수 방법을 신청했지만 일본 정부가 거절하기도 했다. 이에 조사단은 조사보고서에 조선인 총 학살 수는 6661명이었는데 이 중 3240여명에 대해서는 ‘이 이상은 시체조차도 찾을 수 없는 동포’(1923년 12월 5일 자 독립신문)라고 기록하고 있다.

상해판 독립신문 1923년 12월 5일자 [사진제공=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제공]
상해판 독립신문 1923년 12월 5일자 [사진제공=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제공]

일본 정부는 조선인 학살에 대한 책임을 자경단과 민중으로 돌렸다. 일본 경시청은 1925년에 <대정대진재화재지(大正大震災火災誌)>를 발행했다. 이 서적에는 경찰과 군대가 유언비어를 퍼트린 것에 대해 전혀 기록돼 있지 않다.

일본 정부는 몇 건의 자경단 사건만 재판에 회부하는 등 조선인 학살 책임을 민중에게 전가했다. 현재까지도 일본 정부는 진상조사를 하지 않고, 관련 자료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조선총독 사이토 마코토는 일본의 각 신문에 당시 간토지방에 살고 있던 조선인은 노동자 3000명, 학생 3000명, 합계 6000명으로, 이 중 조사 결과 살해당한 자는 2명뿐이라고 했다. 일본 정부도 1923년 11월 15일 현재 피살자 233명, 중상 15명, 경상 27명으로 축소 발표했다.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조사를 일본 정부에 강력히 요구한 바 있던 요시노 사쿠조(吉野作造)는 ‘조선진재동포위문단’에서 2613명이라고 밝혔다. <독립신문>이 학살자 수를 조사, 6661명의 조선인이 학살됐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근 일본의 학계에서는 대체적으로 6000명은 상회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당시 간토지역 인구통계에 기초해 1923년 관동대지진으로 조선인은 1만 명 이상이 학살당했던 것으로 보기도 한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일본정부는 조선인 학살자에 대한 어떤 책임도 묻지 않고 학살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하지 않는 등 희생자·유가족에 대한 애도 및 보상을 하고 있지 않다.

조국이 잊은 죽음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다. 상해 임시정부가 조사한 이후 현재까지 국가적 차원의 진상조사가 이뤄진 적은 없었다. 사건 당시가 식민지였기 때문에 적절한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해방 이후 대한민국 정부는 여전히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 회복에 손 놓고 있다. 우리 정부는 지금까지 매년 열리는 공식적 추도 행사는 물론 학살 피해자 유가족 등을 위로하는 추도 메시지도 보내지 않았다.

이에 시민사회단체들은 조선인 학살 100주년을 앞두고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추진위)를 결성해 ‘간토 대학살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 회복에 관한 특별법안’ 통과와 일본의 사과 및 배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김종수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김종수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투데이신문

추진위 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종수 목사는 지난 2006년 간토 조선인 학살을 목격한 야키가야 타에코 할머니의 증언을 듣고 한국과 일본의 시민운동가들과 연대하면서 학살된 재일 조선인의 명예 회복과 진상 조사를 위한 선구자다.

“한국 교과서에 서술된 왜곡된 내용을 사실로 알고 있었음에 대한 부끄러움과 반성 때문”에 활동을 전개했다는 김 목사. 2007년 11월 ‘간토 대진재 조선인학살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한일재일 시민연대’를 결성하고 관련 특별법 제정 운동을 펼쳐왔다.

김 목사는 학살사건의 피해 당사자국임에도 100여년이 지나도록 관련 연구도 미비하고 일본 정부에 피학살 조선인 명부 및 매장 장소 등 관련 정보 공개를 요청하지 않는 등 책임소재에 별다른 관심을 가지지 않는 우리 정부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김종수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김종수 집행위원장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그는 “죽은 자의 권리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회는 살아있는 사람의 인권도 보장하지 않는다”라며 “한국 정부가 이미 오래 전에 진실규명에 나섰어야 했고, 잘못된 허위 정보로 6천여 자국인을 학살한 일본 정부에 책임을 물었어야 했는데 그 일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니 시민들이 힘겹게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역사의 진실을 알리는 일을 하는 것”이라며 “국회가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 회복에 나설 수 있도록 특별법을 제정하는 일이 오랫동안 시도돼 왔는데 더 이상 늦추는 것은 의원들의 시대적 책무에 대한 직무유기”라고 법안 통과를 촉구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이 100명의 여야 의원들과 ‘간토 대학살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 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한 상황이다. 하지만 언제 법안이 통과될지 모른다.

국회 의안정보시스템 확인 결과 특별법안은 지난 3월 8일 제안됐지만 지난 5월 16일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소위에 회부 후 지금까지 구체적 논의가 없는 상태다.

앞서 유 의원은 지난 19대 국회에서도 ‘관동 조선인 학살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특별법안’을 대표발의로 여야 103명의 의원이 공동발의 했지만 끝내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하고 폐기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nbsp;ⓒ투데이신문<br>
더불어민주당 유기홍 의원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간토학살 100주기, 일본은 간토학살 국가책임 인정하라’ 촉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유 의원은 본보에 “일본 도쿄 한복판에서 조선인이 대량학살 됐던 이 사건에 대해 이제는 진상이 밝혀져야 하지 않겠는가”라며 “100주기 때는 꼭 통과 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 이명수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의원 등 국회 의석을 가진 모든 정당이 동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인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21대 국회 회기 내 처리를 약속했다.

특별법안에는 국가 차원의 진상조사와 피해자 명예 회복 추진 방안이 담겨 있다. 해당 법안이 제정될 경우 △간토 대학살 사건의 진상조사와 책임규명, 피해자 및 유족심사, 명예 회복을 위한 활동 △국무총리 소속의 간토대학살진상규명 및 피해자 명예 회복위원회 구성 △진상규명과 명예 회복을 위한 활동 조사보고서 작성 피해자 추도 공간 조성 및 사료관 건립 등을 추진한다.

문제는 이번에 열리는 21대 국회의 마지막 정기국회에서 처리가 불발되면 또다시 폐기된다는 점이다. 정기국회는 내달부터 100일간 열리지만 특별법안은 행안위에 계류된 채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 법안 자체의 운명을 걱정하게 된다.

사건이 발생하고 100년 가까이 흐른 현재까지 일본 정부는 학살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거나 사과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우리 정부도 자국민이 학살된 사건에 대해 제대로 항의한다거나 사과를 요구하지도 않고 있다. 가장 기초적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마냥 일본 정부만 탓할 수 있을까.

2017년부터 일본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 지사는 학살 조선인에 대한 조선인 추도문을 보내지 않고 있다.

도쿄 아라카와 강변에서 열린 추도식의 모습.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br>
도쿄 아라카와 강변에서 열린 추도식의 모습. [사진제공=기억과 평화를 위한 1923역사관]

일조(日朝)협회와 도쿄도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간토대지진 조선인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는 1974년부터 도쿄도 스미다(墨田)구 도립 요코아미초(横網町) 공원에서 조선인 희생자를 추도하는 추도식을 매년 9월 1일 열고 있다. 고이케 지사도 취임한 2016년에는 추도문을 보냈지만 이후 보내지 않고 있다. 도쿄도 지사가 추도문을 보내지 않는 문제가 매년 언급되고 있지만 정작 우리 정부는 해방 이후 지금까지 추도사를 보내지 않고 있다.

우리마저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가슴 아픈 역사. 여전히 역사의 그림자로 남은 채 우리의 기억 속에 잊혀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